마르크 샤갈(Marc Chagall) 작품의 조형적 특성을 응용한 마스크 디자인 연구
- Abstract
- 본 연구는 마르크 샤갈의 작품에 나타난 조형적 특성을 분석하고, 응용하여 아트마스크를 다양한 재료와 기법을 사용하여 새롭게 디자인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마르크 샤갈은 20세기의 초현실주의 작가 중 한사람으로 그의 작품에는 원근법과 현실비례를 무시한 구도, 특별한 공간구성, 다양한 표현기법, 환상적인 색채가 표현되는 것이 특징이다.
마르크 샤갈의 작품의 형성 배경 및 작품세계의 변천과정을 살펴봄으로써 작가의 상징적 특성을 연구하고, 작품 분석을 토대로 하여 아트마스크 작품을 제작하였다. 작품 속에 나타난 주제, 구도와 공간, 빛과 색채 등으로 나누어 분석하고, 작품에 나타난 조형적 특성 분석을 통해 마스크 디자인을 하였으며 그의 작품을 색채 분포도, NCS명도채도분포도 등의 색채분석을 통해 색채 특성을 파악하였다.
마르크 샤갈 작품에 나타난 다양한 색채를 응용하여 색의 보색 및 배색을 표현 하며 오브제 및 그라데이션(Gradation) 기법, 기하학적 기법, 콜라보레이션(Collaboration) 기법 등을 사용하여 마스크 디자인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작품Ⅰ <꿈의 나라>는 <나와 마을>의 형태와 색채를 응용하여 채도가 높은 색을 재 배색하여 더 밝고 선명하게 표현하였다. 반원, 직사각형, 삼각형 등의 형태를 활용한 작은 집들을 나열하고 우측 아래 사선은 소의 이마 사선과 평행을 이루었다. 직선과 곡선을 응용한 기하학적 기법을 사용하였다.
작품Ⅱ <너와 내가 함께라면>은 <도시위에서>에 나타난 색채를 응용하여 초록의 보색 보라, 파랑의 보색 주황으로 분위기를 바꾸어 연출하였다. 또한 두 사람이 우측 아래에서 위로 솟아오르는 모습으로 표현하였고 점차 옅어지도록 그라데이션 기법을 사용하였다.
작품Ⅲ <상상의 나라로 너와 함께>는 <꿈의 나라>와 <너와 내가 함께라면>을 조합하여 샤갈의 고향마을에 대한 추억과 벨라와의 사랑을 한 번에 보여줌으로써 생동감 넘치는 입체적 효과를 나타낼 수 있었다.
작품Ⅳ <밤낮을 모르다>는 <바이올린을 켜는 사람>의 형태와 색채를 응용하여 채도가 높은 노란색과 파란색으로 바이올린을 켜는 사람을 강조 하고, 직선을 응용한 기하학적 패턴을 사용하여 표현하였다. 기하학적인 형태와 무채색사용으로 평화와 절망이 공존하는 중립적인 분위기를 나타낼 수 있었다.
작품Ⅴ<정열의 소나타>는 <손가락이 일곱 개인 자화상>에 나타난 형태와 색채를 응용하여 채도가 높은 색으로 재 배색하고 정열적이고 강렬한 분위기로 연출하였다. 또한 직선을 응용한 기하학적 패턴 속에 초록색, 파란색을 그라데이션 하여 표현하였고, 중앙은 빨간색으로 강조하였다. 작품 속의 그림도 하늘색과 연두색을 사용하여 밝고 환하게 표현할 수 있었다.
작품Ⅵ <신혼여행을 떠나다>는 <에펠탑의 신랑신부> 나타난 형태와 색채를 응용하여 신랑을 채도가 높은 파랑으로 남성스러움을 표현하고, 파랑의 보색인 빨강을 신부로 표현하였다. 신부의 옷에는 도트무늬를 그려 단조롭지 않도록 표현하고, 수탉의 날개를 무지개 색으로 표현하였다.
작품Ⅶ <너에게 프로포즈>는 <생일>에 나타난 곡선 형태와 채도가 높은 빨강 ,초록, 노란색 등의 색채를 응용하여 표현하였다. 마스크 중심에 곡선의 느낌을 강조하여 입체적으로 표현하고, 색상의 그라데이션 기법을 사용하였다.
작품Ⅷ <행복한 소녀>는 <농부의 삶>에 나타난 안정적인 대각선 구도와 명도 채도가 높은 노랑, 주황, 초록색 등의 색채를 응용하여 그라데이션 기법으로 표현하였다.
작품Ⅸ <환상 속으로>는 <천사의 추락>에 나타난 곡선 형태와 색채를 응용하여 원 작품과 대비되는 색상 빨강, 주황, 노랑, 초록, 파랑 등을 사용하였다. 턱 라인으로 삼각형과 사각형을 조합하여 작은 집을 일렬로 나열하고 천사의 날개와 작은 집을 격동적인 삼각 구도를 적용하여 나타내었다.
마르크 샤갈 작품에 표현된 조형적 특성을 응용하여 마스크 디자인을 제작함으로써 작가의 유화 작품의 이미지를 표현하고, 직선과 곡선의 형태를 기하학적 기법과 색상의 그라데이션 기법을 활용하였다. 직선과 곡선을 응용한 기하학적 기법과 색채 배색을 응용한 그라데이션 기법을 활용하였고, 색채를 재 배색하여 새롭게 마스크 디자인 하는데 효과적이었다.
본 연구는 마르크 샤갈의 초현실주의 시대의 미술 배경 및 특성을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기를 바라며 아트마스크가 학문적이고 예술적으로 발전할 수 있는데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또한 샤갈의 작품 뿐 만 아니라 다양한 예술작품을 응용하여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아트마스크 제작이 끊임없이 시도되어 지속적으로 연구되기를 바란다.
- Author(s)
- 박지은
- Issued Date
- 2015
- Awarded Date
- 2015-02
- Type
- Thesis
- Keyword
- 마르크 샤갈; 조형적 특성; 아트마스크; 형태; 색채
- URI
-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7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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