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스토랑 관련 블로그의 몰입이 브랜드태도와 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Abstract
- 본 연구는 레스토랑 관련 블로그를 이용한 경험이 있는 고객을 대상으로 레스토랑 관련 블로그의 몰입이 레스토랑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과 레스토랑 관련 블로그의 몰입이 레스토랑 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그리고 브랜드 태도가 레스토랑의 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또한 블로그를 이용하는 고객들의 특성에 맞는 마케팅 전략을 수립 함에 있어서 의미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실증분석에 필요한 속성 및 변수의 추출은 내용의 타당성 제고를 위하여 선행연구들의 문헌적 고찰을 통해 추출하였고, 조사한 자료에 대한 분석은 SPSS 20.0 통계 패키지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수행하였다.
연구 결과 남성과 여성의 비율이 고르게 분포하였고, 블로그를 이용하는 주 고객층은 20대의 젊은 학생이며, 월평균 100만원 미만의 소득자가 가장 많은 분포를 보이고 있었다.
하루 평균 블로그를 이용하는 시간이 30분 이내로 제일 많았고 정보 탐색 능력과 인터넷 익숙도에 모두 능숙하다고 하였다.
블로그의 몰입의 요인 분석 결과 행동적 몰입과 태도적 몰입 2가지 요인으로 추출 되었고 브랜드 태도와 방문의도는 1가지 요인으로 추출 되었다.
블로그의 몰입이 브랜드태도와 방문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브랜드태도에 따른 방문의도도 유의한 정(+)의 영향을 나타냈다.
본 논문이 가지는 의의는 블로그 몰입의 개념 정리에 대한 연구가 부족한 상황에서 브랜드 태도와 방문의도을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연구의 영역을 넓힌 것에 의의가 있다.
【주요어】레스토랑, 블로그, 몰입, 브랜드 태도, 방문의도
- Author(s)
- 차은성
- Issued Date
- 2013
- Awarded Date
- 2013-02
- Type
- Thesis
- URI
-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6984
- Authorize & License
-
- Files in This Item:
-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