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AK

라이프 스타일에 따른 뷰티 디바이스 구매행동 및 만족도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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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ernative Title
소비가치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Abstract
본 연구는 라이프 스타일에 따른 뷰티 디바이스 구매행동 및 만족도 관 계에서 소비가치의 매개효과에 대한 실증연구를 하였다. 20~50대 성인을 대 상으로 라이프 스타일, 소비가치, 뷰티 디바이스 구매행동, 사용 만족도에 대 한 특성과 각 차원의 연구 변인들 간의 요인을 분류하여 요인들 간의 인과관 계를 규명하였다. 본 조사는 2023년 09월 08일 09월 28일까지 20일간 진행하였으며 온라 인 설문지로 총 317부를 최종분석 자료로 사용하였다. 자료 분석은 SPSS Ver. 25.0 통계 패키지를 활용하여 연구모형 및 가설의 실증검증을 실시하였 으며, 목적에 따라 빈도분석, 기술통계분석, 요인분석, 상관관계 분석, 회귀분 석을 실시하였으며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라이프 스타일, 소비가치, 뷰 티 디바이스, 구매행동, 사용 만족도의 평균차이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연령 에 따른 변수의 집단간 평균 차이는 라이프 스타일의 외모지향에서 40대 집 단이 50대보다 높았으며 소비가치의 상황적가치, 감정적가치 요인에서 30대 가 50대 이상 그룹보다 높은 평균치를 나타내었다. 둘째,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 분석결과 라이프 스타일, 뷰티 디바이스, 구 매행동, 사용 만족도, 소비가치 간에는 모든 요인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의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 셋째, 가설에 대한 검증결과 라이프 스타일은 뷰티 디바이스 구매행동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가설 1은 채택되 었다. 라이프 스타일은 소비가치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 는 것으로 나타나, 가설 2는 채택되었다. 라이프 스타일은 사용 만족도에 통 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가설 3은 채택되었 다. 소비가치는 뷰티 디바이스 구매행동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 는 것으로 나타나, 가설 4는 채택되었다. 소비가치는 사용 만족도에 통계적으 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가설 5는 채택되었다. 라이프 스 타일과 뷰티 디바이스 구매행동 간의 관계에서 소비가치는 부분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가설 6은 채택되었다. 라이프 스타일과 사용 만족도 간 의 관계에서 소비가치는 부분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가설 7은 채택 되었다. 이와 같이 소비가치는 라이프 스타일에 따른 뷰티 디바이스 구매행동 과 사용 만족도를 결정하는데 영향력이 있는 변수임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라이프 스타일, 뷰티 디바이스 구매 행동, 뷰티 디바이스 사용 만족도의 관계 속에서 소비가치가 영향을 미치는 변수임을 밝히고 실증분석 을 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피부에 대한 관심도 증가는 웰 빙산업과 뷰티산업에 새로운 기회로 제공되고 있으며, 라이프 스타일과 소비 가치는 다른 방식으로 계속해서 변화할 것이기 때문에 본 연구를 토대로 연 구는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하고, 더 정확한 연구의 필요성이 요구될 것으로 사료된다. 【주요어】 라이프 스타일, 뷰티 디바이스, 소비가치, 구매행동, 사용 만족도
Author(s)
김나경
Issued Date
2024
Awarded Date
2024-02
Type
Thesis
Keyword
라이프 스타일뷰티 디바이스소비가치구매행동사용 만족도
URI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6980
Affiliation
한성대학교 예술대학원
Advisor
김현정
Degree
Master
Publisher
한성대학교 예술대학원
Appears in Collections:
뷰티예술학과 > 1. The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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