뒤피·피카비아·폴케의 회화작품에 표현된 기법의 유사성과 차별성을 응용한 네일 디자인 및 아트마스크 디자인 연구
- Abstract
- 본 연구는 순수미술 작품에서 표현된 예술적 특성을 네일 디자인과 아트마스크 디자인에 접목 하여 연구 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으로 라울 뒤피, 프란시스 피카비아, 시그마 폴케의 회화에 나타난 표현기법에 대한 유사점과 차이점을 문헌연구를 통한 분석, 조형적인 특성과 NCS 표색계를 통한 색채 특성을 분석하고 응용하여 아트마스크와 네일 디자인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상기의 세 작가들은 당시 유행하던 예술 사조를 뒤로 작가만의 세계와 화풍을 구축하였으며 이로 인해 탄생된 작품들은 모두 레이어 기법을 기본으로, 개개인의 특성과 개념을 바탕으로 그들만의 회화세계를 구축하였다. 또한 세 작가들은 모두 레이어 기법을 기본으로, 개개인의 특성과 개념을 표현하였으며, 선 안에 색을 넣어 입체를 표현하는 전통적인 회화양식이 아닌, 그들만의 회화세계를 구축하였다.
그들이 공통적으로 사용한 레이어 기법을 중심으로 작가 개개인 의 작품 안에서 표현된 조형적인 측면과 색채적인 측면을 분석하였다. 작품제작에 앞서 그들의 작품에 나타난 조형의 특징을 응용하여 새로운 형태로 변형하였으며, 색채 특성을 응용하여 작가만의 레이어 기법을 분석하였다.
라울 뒤피의 옅은 색감과 스케치 하듯 한 화풍, 면 위에 선을 올리는 기법, 프란시스 피카비아의 몽환적인 색감과 이미지의 중첩, 시그마 폴케의 망점과 물감의 흐름 등 그들의 표현기법의 특징을 응용하여 네일 디자인과 아트마스크 디자인을 제안하였다.
이 세 작가들의 작품 속 모티브를 연구자의 방식으로 변형하여 네일 디자인과 아트마스크에 적용시켜 각각의 조형요소를 중첩하거나 패턴 형식으로 나열하는 등 효과적인 표현 방법을 모색하여 네일 디자인 6점, 아트마스크 디자인 6점 총 12점의 작품을 디자인 하였다.
이러한 연구를 바탕으로 예술과 네일 디자인 및 아트마스크의 접목을 통하여 순수예술에서 실용적 응용성을 탐구하고 이를 네일 디자인과 아트마스크에 더하여, 두 가지의 다른 형태를 절충하는 작품을 제작하고 시도하였다. 또한 이러한 예술작품의 조형분석, 색채분석, 기법분석을 통한 응용연구가 지표가 되어 앞으로 좀 더 발전하여 활용되어지고, 더 나아가 다양한 재료 및 기법적용 연구를 통하여 독창적인 조형미를 표현하는 네일 디자인과 아트마스크 작품 연구에 대한 후속 연구가 이루어지길 바란다.
- Author(s)
- 이슬비
- Issued Date
- 2015
- Awarded Date
- 2015-08
- Type
- Thesis
- Keyword
- 뒤피; 피카비아; 폴케; 레이어 기법; 중첩; 네일 디자인; 아트마스크
- URI
-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69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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