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AK

동안이미지 연출을 위한 메이크업의 표현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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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최근 여성의 활발한 사회진출과 지위 상승은 여성의 자아의식이나 가치관의 변화를 초래하게 되면서 미적인 차원에서 벗어나 ‘외모도 경쟁력’이라는 하나의 성공 전략으로 평가되었다. 이에 따라 ‘동안’이 하나의 사회 현상을 넘어서 중요한 부분으로 자리 잡은 뒤 피부질감을 중요시하는 메이크업 트렌드로 ‘동안 메이크업’으로 이어지게 되었다. 나이보다 어려보이면서 아름다워지고자 하는 끝없는 기대는 뷰티 메이크업에서 나타나는 동안의 특징 속에서 찾아 볼 수 있었다. 이러한 사실들을 기반으로 동안이미지 연출을 위해 메이크업 표현기법을 활용함으로써, ‘동안이미지’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것이 개인의 정신적, 육체적 건강에 영향이 있는 생활의 활력소로 작용하게 됨을 파악하고, 동안이미지 연출을 위한 메이크업 분야에 도움이 되고자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를 위해 제1장 서론에서는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연구의 범위와 방법, 제2장 이론적 배경에서는 연대별 메이크업의 동향, 동안이미지 연출을 위한 메이크업 표현기법을 고찰 하였고, 제3장에서는 연구방법으로, ‘동안이미지 연출을 위한 메이크업 표현기법으로, ‘일반적 특성에 따라 동안이미지 연출에 대한 인식도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일반적 특성에 따라 동안메이크업의 표현기법에 관한 인식도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라는 2가지의 가설을 정하고, 동안이미지 연출에 대한 인식도와 동안메이크업의 표현기법에 관한 인식도를 조사하였다. 조사 대상자는 450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본 연구의 자료 분석은 450명 중 결측 인원을 제외한 총 413부를 본 연구의 적합성을 검증하기 위해 SPSS(Statistical Package for the Social Science) WIN 19.0 통계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먼저 응답자들의 일반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한 빈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다음으로 일반적 특성에 따른 동안이미지 연출에 대한 인식도와 동안메이크업 표현기법에 관한 인식도의 차이점을 분석하기 위한 교차분석(카이제곱 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동안에 대한 인식도는 연령이 낮을수록 높게, 연령이 높을수록 낮게 지지되었다. 동안에 대한 특징으로 중요시하는 부분과 동안이미지를 위해 가장 신경을 써야 할 부분으로는 연령에 상관없이 깨끗한 피부를 선호하였고, 다음으로는 메이크업이 지지됨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어려보이기 위해서 동안메이크업, 동안성형수술, 동안을 위한 피부 관리 등을 받아본 비율은 연령이 높을수록 높게 나왔다. 여성들이 평소에 하는 데일리(Daily) 메이크업은 자연스러운 메이크업이었고, 선호하는 메이크업은 동안메이크업, 지적인 메이크업 순의 결과를 얻었다. 그들은 메이크업 후 어려보이기를 원했으며, 외출 시마다 메이크업을 하는 결과로 보아 연령이 높을수록 예의상 남의 시선을 의식 하는 것으로 보였다. 설문결과에 따르면 여성들의 동안에 대한 인식도는 연령에 따라 다소 차이를 보였지만, 동안이미지 연출을 위해서는 깨끗한 피부를 바탕으로 자연스럽고 어려보이는 표현을 중요시했다. 연령이 높아짐에 따라 동안 메이크업의 관심도 또한 높아 졌는데 이는 고 연령층이 심리적으로 ‘동안 메이크업 표현기법’의 중요성을 가장 크게 느끼고 그에 따라 외모 변화에 대한 욕구가 증가하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결과적으로, ‘동안이미지 연출을 위한 메이크업 표현기법으로, ‘일반적 특성에 따라 동안이미지 연출에 대한 인식도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일반적 특성에 따라 동안메이크업의 표현기법에 관한 인식도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라는 2가지이 가설이 지지되었다. 위의 지지된 가설을 토대로 본 연구자는 ‘연대별 메이크업 트렌드의 고찰을 통해 메이크업의 변화 또한 동안으로 이어지게 됨’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사회적․시대적 흐름을 주도하는 새로운 정보사회를 맞아 미(美)에 대한 높은 관심이 나타났는데, 남의시선을 의식하여 외출 시마다 메이크업을 하는 다수의 여성들을 보면 대중매체와 연예인들을 모방하는 형태의 문화 속이나 직장생활과 사회활동에서 동안이미지 연출을 위한 메이크업 표현기법이 중요한 부분으로 작용함을 알 수 있었다. 특히 외모가 첫인상 결정하는데 가장 큰 영향을 주므로 메이크업 표현기법을 통해 외면상 나타나는 단점을 보완하고 장점을 부각시켜 그 사람의 개성을 표출해 내는 이미지 변화의 역할 을 할 수 있다.
따라서, 결과에 해당하는 ‘동안이미지 연출을 위한 메이크업 표현기법’을 토대로 분석하고 본 연구의 시사성을 높이기 위해 여성모델 8명을 선정한 후 동안메이크업을 실제로 시술하였으며 메이크업 전․후 작품을 제시하였다. 동안이미지 연출을 위한 메이크업 표현기법의 중요성이 높음을 연구 결과로 확인 할 수 있었지만 현재 이는 미비한 실정이므로 관련 교육기관을 통해 전문적인 실질교육이 필요하다. 그러므로 교육을 통해 많은 메이크업 전문가들이 동안이미지 연출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
본 연구를 토대로 동안이미지 연출을 위한 표현기법이 미용 관련자와 일반인들에게 유용한 자료로 사용될 수 있기를 바라면서, 앞으로 동안이미지 연출을 위한 메이크업 표현기법의 연구가 계속적으로 이루어지기를 기대 해 본다. 아쉬운 점은 좀 더 다양한 직업별, 연령별, 인원수 등의 설문을 실시하지 못한 점이다.


【주요어】동안이미지, 메이크업, 표현기법, 트렌드, 동안, 인상학, 얼굴형태, 화장품, 질감표현
Author(s)
김용신
Issued Date
2013
Awarded Date
2013-02
Type
Thesis
Keyword
동안이미지메이크업표현기법트렌드동안인상학얼굴형태화장품질감표현
URI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6926
Affiliation
한성대학교 예술대학원
Advisor
김남희
Degree
Master
Publisher
한성대학교 대학원,한성대학교 예술대학원
Appears in Collections:
뷰티예술학과 > 1. The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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