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AK

대형마트 이용고객의 소비자 가치가 로하스 의식과 상품구매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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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본 연구는 대형 마트를 이용하는 소비자의 소비자 가치가 어떠한 것이 있는지 알아보고 요즘 웰빙 이후의 하나의 트랜드가 된 로하스의 개념을 중심으로 소비자들이 얼마나 잘 이해하고 그것이 마트에 진열되어 있는 상품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관하여 알아본 연구이다. 소비자 가치, 대형 마트, 로하스 의식, 상품구매에 관하여 선행연구에서 이론을 정리하여 이를 바탕으로 나온 설문지를 통하여 소비자의 생각을 조사하였다.
신뢰성분석에서 일반적으로 Cronbach's Alpha값이 0.7 이상이면 요인 내 측정 항목들 간의 내적일관성이 있다고 판단되는데, 본 연구에서 사용된 측정 항목들은 모두 0.7 이상의 값이 나와서 신뢰성은 문제가 없다고 볼 수 있었다. 요인적재량은 0.5 이상이면 유의하다고 볼 수 있는데, 측정된 모든 항목의 요인적재량이 0.5 이상으로 나타나 측정항목의 타당성에도 문제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중 회기분석을 통하여 가설 1-1에서는 소비지향성의 유의확률이 0.065이기에 유의하지 않아 정(+)의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왔다. 가설 1-2에서 개인가치성, 소비지향성의 유의확률이 각각 0.084, 0.467로 유의하지 않는 것으로 나와 정(+)의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가설 2에서는 개인가치성이 0.055로 유의하지 않아 상품구매에 정(+)의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그리고 가설 3에서는 환경성, 구매성 모두 유의하여 상품 구매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Author(s)
이수연
Issued Date
2011
Awarded Date
2012-02
Type
Thesis
Keyword
대형마트소비자가치로하스의식상품구매
URI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6898
Affiliation
한성대학교 경영대학원
Advisor
허진
Degree
Master
Publisher
한성대학교 경영대학원
Appears in Collections:
호텔관광외식경영학과 > 1. The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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