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 배경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교재 읽기 활동 개선방안 연구
- Alternative Title
- 초등학생용 교재를 중심으로
- Abstract
- 본고는 초등학생용 한국어 교재에 수록된 읽기 활동을 분석함으로써 교재에서 제시되고 있는 읽기 활동의 유형과 내용을 밝히고, 이를 기반으로 다문화 배경 학습자의 읽기 능력 향상을 위한 읽기 활동 개선방안을 제안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읽기’는 교재 기반 학업을 위해 전제되어야 하는 언어 기능으로서, 읽기 능력이 적절한 수준으로 발달하지 못할 시 학습자는 학업성취 면에서 필연적으로 어려움을 겪을 수밖에 없다. 특히 이는 특정 교과에만 한정되지 않는데, 어떠한 교과목에 대해서든 교재에서 제시하고 있는 내용을 올바르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읽기 능력이 바탕이 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저학년 및 초급 학습자부터 학습자의 읽기 능력 발달을 위한 교육이 강조되어야 할 필요가 있으며, 이를 위해 다문화 배경 학습자 대상 교육과정인 ‘한국어(KSL; Korean as a Second Language) 교육과정’에서는 효율적인 읽기 교육의 실현과 학습자의 실질적인 읽기 능력 발달을 위한 교수학습 방안으로서 ‘읽기 활동’ 기반의 읽기 교육을 제시하고 있다.
‘읽기 활동’은 학습자가 교재를 통해 수행하게 되는 읽기 교육의 실제적 방안으로서 이는 재차 세 가지 단계로 구성되는데, ‘읽기 전 활동’, ‘읽기 중 활동’, ‘읽기 후 활동’이 이에 해당한다. 그리고 각 단계는 동일한 ‘읽기 활동’의 하위 구분이라 할지라도 교육상의 목적에 있어 일정한 차이를 지니는데, ‘읽기 전 활동’은 읽기 자료에서 제시되고 있는 내용이나 주제에 대한 ‘스키마(schema)’를 형성함으로써 자료에 대한 이해를 증진하는 데 목적을 두며, ‘읽기 중 활동’과 ‘읽기 후 활동’의 경우 읽기 자료의 내용을 기반으로 한 문항이나 과제 등을 수행하게 함으로써 내용에 대한 학습자의 이해를 스스로 점검 및 확인하고, 이를 통해 읽기 자료에 대한 심화적인 이해를 도모할 수 있도록 한다.
읽기 활동은 이와 같은 단계적 학습을 통해 수행되는 읽기 교육 방안으로서, 효율적인 읽기 교육을 위해서는 체계적으로 구성된 읽기 활동 제시가 필요하다. 그러나 다문화 배경 학습자 대상 교재 『표준 한국어』에 수록된 읽기 활동을 분석한 결과, ‘읽기 전 활동’은 거의 모든 읽기 활동에서 제시되고 있지 않았으며, ‘읽기 중 활동’ 및 ‘읽기 후 활동’의 경우 저학년과 고학년 교재에서 동일한 유형 및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었다. 이로 인해 두 가지 시사점을 확인하였는데, 하나는 읽기 자료를 접하기 전에 학습자가 읽기 자료에 대해 일정한 스키마를 형성할 수 없다는 것, 그리고 다른 하나는 초등학생 저학년 및 고학년 학습자에게 제시되는 읽기 활동이 유사하여 특히 고학년의 경우 보다 고차원적인 읽기 능력의 발달이 제한된다는 점이었다.
이로 인해 본 연구는 ‘읽기 활동’에 대한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읽기 전·중·후 활동 각각에 대한 논의를 전개하였다. 구체적으로 ‘읽기 전 활동’의 경우 타 교재에 수록된 읽기 전 활동의 유형 및 내용을 확인하고 이를 통해 구현 방안 예시를 보였으며, ‘읽기 중 활동’ 및 ‘읽기 후 활동’의 경우 활동의 유형에 따라 요구되는 읽기 능력을 토대로 교재의 대상 학습자를 고려한 활동이 구성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방안을 살펴보았다. 그리고 논의한 내용을 바탕으로 교재의 읽기 자료를 활용한 읽기 활동 개선방안의 구체적인 적용 예시를 제시하였다.
- Author(s)
- 최준수
- Issued Date
- 2022
- Awarded Date
- 2022-08
- Type
- Thesis
- Keyword
- 다문화 배경 학습자; 초등학생; 한국어(KSL) 교육과정; 한국어 교재; 읽기 교육; 읽기 전 활동; 읽기 중 활동; 읽기 후 활동
- URI
-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6860
- Authorize & License
-
- Files in This Item:
-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