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AK

다국적 브랜드 제품의 홈페이지 배색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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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한국·중국·일본은 역사적으로나 문화적으로 유사한 인종·문화적인 특징을 갖고 있다. 다양한 문화적 차이점 때문인지 한·중·일 세나라의 선호하는 미술양식은 다르다, 그리고 국가간 선호 색채분석이 매우 긴요하지만 실질적인 도움을 얻기 위해서는 단일 색 보다는 여러색의 조합방식 분석이 필요하다. 단일 색채로 이루어진 디자인을 거의 존재하지 않기 때문이다. 모든 디자인에는 여러 색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러므로 이들 색들 간의 관계에 대한 분석이 있어야 디자인 실무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다. 또 다른 이유는 상황에 따라 디자이너가 사용 할 수 있는 색채사용의 자유도가 제약 받는 경우도 많기 때문이다. 예컨대 기업색이 결정되어 있다거나 색채로 제품의 등급을 표현해야 할 경우 또는 변별력을 위해 특정한 색을 사용해야만 하는 경우도 있다. 다시 말해 선호하는 감성이 반영되기 보다는 다른 마케팅적 필요성이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다. 이런 점을 감안해 단일색에 대한 선호도가 아닌 색과 색 사이의 관계에서 드러나는 국가간의 차이를 밝혀내는 것이 디자인에 더 유용한 정보라 할 수 있다. 일본 동경예대 마사키 후지하타 교수가 제안한 Color Cubic은 분석 대상 디자인이 가지고 있는 모든 색을 R,G,B 축으로 구성된 3차원 공간상에 산포시키는 것이다. 이 정보를 통해 우리는 해당 디자인에 사용된 색상의 밝기, 채도 등 색상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얻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산포된 색상의 형태 분석을 통해 색채 조합 방식에 관한 여러 특징을 유추해 낼 수 있다. 이러한 이유로 본 연구에서는 한·중·일에서 활동하는 20개의 글로벌 기업의 동일 시점의 동일 상품과 관련된 홈페이지의 색채 조합 방식을 비교할 것이다. 동일한 기업의 동일한 제품임에도 불구하고 한중일 3국에서의 글로벌 기업들의 홈페이지의 디자인과 색채조합에 대한 차이점은 해당국가과 민족이 가지고 있는 문화적인 또는 디자인적인 특징과 선호하는 경향에 대하여 글로벌 기업들이 이미 오래 기간동안의려고 노력하고 있음을 감안할 때 해당 국가가 가지는 문화적인 기질과 디자인과 색채에 대한 선호도를 가장 잘 반영하고 있는 샘플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Author(s)
장통
Issued Date
2013
Awarded Date
2013-08
Type
Thesis
Keyword
홈페이지덩어리Color Cubic
URI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6852
Affiliation
한성대학교 대학원
Advisor
지상현
Degree
Master
Publisher
한성대학교 대학원
Appears in Collections:
뉴미디어광고프로모션학과 > 1. The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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