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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협중앙회 컨설팅 역량이 지역조합 하나로마트의 컨설팅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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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ernative Title
지역조합의 컨설팅 특성에 따른 조절효과 중심으로
Abstract
오늘날 경영 환경은 WTO, FTA 등 세계화 추세와 과학기술의 발달, 각종 규제의 변화 속에서 기업은 빠르게 적응하지 못하면 살아남을 수 없는 환경이 되어 가고 있다. 국내 유통시장의 경우도 유통시장의 개방에 따른 외국계 유통기업의 등장과 국내 대기업의 유통시장 진출로 인한 경쟁의 심화로 중소 유통업체의 경영난이 심해지고 있다
국내 유통대기업을 포함한 대기업의 경우 빠르게 변화하는 경영환경에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하여 새로운 경영기법을 도입하거나 기업의 혁신활동을 추진하려는 목적으로 컨설팅을 이용하고 있다.
최근, UN이 2012년을 세계협동조합의 해로 지정함에 따라 전 세계적으로 협동조합에 대한 관심이 확산되고 국내에서도 일자리 확충 및 고용안정의 대안으로 협동조합의 역할이 부상되면서 협동조합기본법이 2012년 12월에 제정되었다. 협동조합 기본법이 제정됨에 따라 5명만 모이면 금융업과 보험업을 제외한 모든 분야에서 자격만 있으면 협동조합을 설립할 수 있어 다양한 분야에서 협동조합기업이 탄생되고 있다. 하지만 협동조합이라는 생소한 개념과 한국기업 환경에서 협동조합의 역할 및 성공요인을 밝히는 동시에 협동조합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정부의 방향 제시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수진 지역조합이 컨설팅 비용을 부담하지 않는 조건에서 지역조합 하나로마트에 대한 컨설팅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농협중앙회의 컨설팅 역량 중에서, 특히 전문역량과 관리역량 그리고 수진 지역조합의 특성을 컨설팅 신뢰도와 컨설팅 관심도로 구분하여 실증적으로 검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를 간략하게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농협중앙회 컨설팅 관리역량과 전문역량 모두 컨설팅 성과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농협중앙회 컨설팅 관리역량보다 전문역량이 컨설팅 성과에 더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수진 지역조합의 특성은 농협중앙회 컨설팅 역량과 컨설팅 성과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의 시사점으로 농협중앙회의 경우 컨설팅 대상 지역조합의 사업현황및 재무현황 등 사전에 충분한 정보를 파악하고 컨설팅을 진행할 수 있기 때문에 실제 컨설팅 시점에 해당 지역조합의 협조나 관심이 컨설팅 성과에 영향이 적어 컨설팅 성과 향상을 위해서는 컨설턴트의 전문역량 강화에 중점을 두어야 할 것이다. 또한 컨설팅 업무방법 개선, 컨설팅 프로세스 개선 등 컨설팅 관리역량 강화를 위해 전문조직을 보강하고 컨설팅 전문가 양성에 중점을 두어야 할 것이다. 앞으로 컨설팅사의 역량과 수진 지역조합의 특성에 대한 다양한 영향요인을 도출해 내고 분석하여 농협중앙회의 컨설팅 지원방향 및 성과평가 모형을 모색하는 데 일조를 하기를 바란다. 또한 이러한 연구 자료들은 향후 협동조합을 위한 정부지원 컨설팅 사업 활성화에 의미 있는 시사점을 도출할 수 있는 자료로 활용될 것이다.
Author(s)
손인환
Issued Date
2015
Awarded Date
2015-02
Type
Thesis
Keyword
컨설팅컨설팅역량협동조합컨설팅 성과전문역량관리역량컨설팅 신뢰도컨설팅 관심도컨설턴트컨설팅 비용
URI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6838
Affiliation
한성대학교
Advisor
박현우
Degree
Master
Publisher
한성대학교 대학원
Appears in Collections:
지식서비스&컨설팅학과 > 1. The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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