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미용맞춤돌봄서비스 생활지원사의 직무특성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 Alternative Title
- 감정노동과 긍정심리자본의 매개효과
- Abstract
- 본 연구는 노인미용맞춤돌봄서비스를 제공한 경험이 있는 생활지원사 500명을 대상으로 그들의 직무특성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과 그들이 노인을 대상으로 미용맞춤돌봄서비스를 제공할 때 직무만족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감정노동과 긍정심리자본의 매개효과를 분석하였다. 연구의 변인과 조작적 정의 및 설문문항은 문헌고찰과 선행 연구를 참고하여 연구 목적에 따라 수정 보완하고 구성하였다. 조사방법으로 온라인과 자기기입식을 이용한 대면으로 수집하여 SPSS Ver. 23.0 통계 패키지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빈도분석,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상관분석, 분산분석, 회귀분석을 하였다. 첫째, 요인분석 결과 직무특성의 하위요인은 직무다양성, 직무중요성, 직무자율성, 역할모호성, 업무량, 대인관계로 분류하였고 감정노동은 표면행위, 내면행위로 긍정심리자본은 자기효능감, 희망, 낙관주의, 회복력으로 판단되었다. 둘째,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분석결과 응답자의 성별은 남성 5명, 여성 495명으로 여성의 비율이 절대적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냈고 노인미용맞춤돌봄서비스 생활지원사에 참여하게 된 동기로는 ‘일을 통해 보람을 찾기 위해’ , ‘사회적 경험을 쌓기 위해’ , 기타 순으로 나타났으며, 근무 시 어려운 점에 대해서는 ‘노인 대상자와의 갈등’ , ‘근무환경으로’ , ‘거리가 멀어서’ 순으로 나타났다. 셋째, 인구통계학적 특성인 연령, 최종학력, 근무 경력과 생활지원사의 참여 동기와 근무 시 애로사항 간의 독립성 및 연관성을 판단한 결과 노인미용맞춤돌봄서비스 생활지원사에 참여하게 된 동기는 ‘노인 대상자를 돌보는 일을 통해 보람을 찾기 위해’가 높게 나타냈고 다음으로는 ‘사회적 경험을 쌓기 위해 생활지원사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노인미용맞춤돌봄서비스 생활지원사로서 근무 시 애로사항으로는 ‘노인 대상자와의 갈등’으로 확인되었다. 가설검증 결과 직접 효과에서 가설1 노인미용맞춤돌봄서비스 생활지원사의 직무특성은 감정노동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전제는 직무특성의 하위요인인 직무다양성(β = .084, p=.062), 직무중요성(β = .024, p=.101), 직무자율성(β = -.117, p=.092)은 감정노동의 표면행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으나, 역할모호성(β = .228, p<.001), 업무량(β = .098, p<.01), 대인관계(β = -.215, p<.001)는 감정노동의 표면행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설2 노인미용맞춤돌봄서비스 생활지원사의 직무특성은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전제는 직무특성의 하위요인인 직무다양성(β = .106, p<.05), 직무중요성(β = .145, p<.01), 직무자율성(β = .161, p<.01), 역할모호성(β = -.445, p<.001), 업무량(β = -.177, p<.001), 대인관계(β = .223, p<.001)는 모두 직무만족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역할모호성과 업무량이 많아질수록 직무만족이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설3 노인미용맞춤돌봄서비스 생활지원사의 직무특성은 긍정심리자본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전제는 직무중요성과 직무자율성이 높을수록 그리고 대인관계가 좋을수록 긍정심리자본의 자기효능감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설4 노인미용맞춤돌봄서비스 생활지원사의 감정노동은 긍정심리자본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전제는 감정노동의 하위요인인 표면행위(β = -.195, p<.001), 내면행위(β = .127, p<.001)는 긍정심리자본의 자기효능감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표면행위가 높을수록 자기효능감이 낮아지고, 내면행위가 높아지면 자기효능감이 높아지는 것으로 확인하였고, 가설5 노인미용맞춤돌봄서비스 생활지원사의 감정노동은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 검증결과, 노인미용맞춤돌봄서비스 생활지원사가 경험한 감정노동의 하위요인인 표면행위와 내면행위는 직무만족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확인하였다. 본 연구의 결론으로는 생활지원사의 직무만족은 그들이 대상자와 지속적인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한 요인임을 알 수 있다. 노인미용맞춤돌봄서비스 생활지원사들이 노인 대상자에게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긍정심리자본의 자기효능감을 확산시켜 노인 대상자들과 관계를 이어가는 것이 중요한 요인임을 알 수 있고 생활지원사의 직무만족을 위해 관리책임자는 생활지원사와 주기적인 상담과 간담회를 개최하여 소통하고 애로사항에 대해 적극적으로 경청할 필요가 있으며 감정노동과 직무스트레스에 대한 사례관리를 통하여 내면행위를 강화해야 한다. 또한 업무 수행 시 발생하는 감정노동에 적극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기관의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교육이 필요하고 생활지원사의 실제상황에 대한 이해를 통하여, 감정노동과 직무스트레스 관계를 인식하는 조직문화의 조성이 필요한 것으로 사료 된다.
- Author(s)
- 박종현
- Issued Date
- 2023
- Awarded Date
- 2023-08
- Type
- Thesis
- Keyword
- 노인미용; 미용복지; 직무만족; 생활지원사; 직무특성
- URI
-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67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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