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CSR 활동이 기업브랜드 제고를 통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Abstract
- 기업의 사회적 영향력이 커지는 것에 따라 기업의 CSR(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사회적 책임) 활동에 대한 관심과 요구도 증대되고 있다. 경쟁이 치열해지는 글로벌 시대에 기업이 지속적으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CSR 활동 수행과 다양한 이해 관계자들과의 우호적인 관계를 위한 전략이 필수적이라는 것을 절감하고 있다. 또한 고객, 지역 단체, 언론 등의 외부의 이해 관계자들과의 관계 증진과 우수한 내부의 인력 확보와 유지는 기업의 지속가능 경영에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CSR 활동은 기업의 기부, 자원 봉사, 공익사업 등 사회에 공헌하는 활동으로 정의되고, 또한 기업은 이윤 극대화라는 기본적인 기업의 목표 추구를 넘어서 적극적으로 사회에 대한 책임 활동을 해야 한다고 여겨졌다(Maignan & Ferrell, 2004). 사회 구성원들의 요구가 다양해지고 있는 요즘 시점에서는 기업의 CSR 활동은 기업브랜드 제고에 중요한 방안으로 고려되고 있으며,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이 더욱 더 강조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현 시점에서 기업의 전략 중 가장 중요한 요소로 인식하고 있는 기업의 CSR 활동과 재무 성과 간의 인과관계 중 일치하지 않는 선행 연구 결과로부터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즉, CSR 활동과 재무 성과라는 두 변수 사이의 연결 고리를 발견하기 위한 연구이다.
본 연구에서는 기업이 운영하고 있는 CSR 활동, 기업브랜드 제고 및 경영성과 간의 인과관계를 분석하였다.
연구 모형에서는 기업의 CSR 활동을 경제적 책임, 사회적 책임, 환경적 책임 구분하고, 기업브랜드 제고는 기업 이미지, 기업 평판으로 구분하였다. 기업의 경영 성과는 재무 성과와 비재무 성과로 구분하였다. 종속변수인 경영 성과에 대해 기업이 운영하는 CSR 활동, 기업브랜드 제고와의 직접적인 영향뿐만 아니라, 기업브랜드 제고를 매개로 간접 영향에 따른 인과관계 분석을 위한 경로 모형을 수립하였다.
기업의 CSR 활동이 기업브랜드 제고를 매개로 경영 성과와의 관계를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통제 변수로 기업의 운영 방식과 유형에 따른 인식의 차이를 확인하고자 한다.
CSR 활동이 경영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함으로써, 기업의 경영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핵심적인 요인을 확인할 것이다.
이러한 연구 결과에서 핵심적인 CSR 활동의 요인들을 결정하고, CSR 활동과 경영 성과 간의 관계를 연결하는 매개 효과에 관한 연구의 토대를 마련하고자 한다.
【주요어】기업의 사회적 책임, CSR 활동, 기업브랜드제고, 경영 성과
- Author(s)
- 김서윤
- Issued Date
- 2021
- Awarded Date
- 2021-02
- Type
- Thesis
- Keyword
- 기업의 사회적 책임; CSR 활동; 기업브랜드제고; 경영 성과
- URI
-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6724
- Authorize & License
-
- Files in This Item:
-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