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내 품질인증활동이 직무만족 및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 Alternative Title
- 조직몰입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 Abstract
- 기업의 경쟁력은 기업의 종사자가 자신의 직무에서 자발적으로 성과를 내고자 최선을 다할 때, 기업은 경쟁에서 우위를 유지할 수 있게 되고, 지속적 성장 기업으로 나갈 수 있다. 이에 기업의 경영층은 조직 구성원들이 직무에 대해 자발적으로 몰입하여 직무 만족감과 성취감을 느낄수 있도록 대책과 방안을 고민한다. 한편 최근 기업 운용의 환경에 있어서 품질의 중요성이 더욱 확산되고 있고, 국내외 인증 취득에 대한 필요성도 확산 되고 있는 추세이다. 품질인증활동이 ‘제도’와 관련되고, 조직몰입과 직무만족, 직무성과는 ‘인간’에 관련된 요소이므로 서로 ‘품질’을 고리로 하여 그 결과를 이끌어내는데 있어 긴밀한 연계성이 있음을 의미한다.
더 나아가 글로벌 지역으로 시장이 확장되는 국제무역의 패러다임 변화로 기업은 소비자로부터 신뢰성을 확보하고 제품의 요구사항에 대응하기 위해서 인증을 활용하는 것이 신속하게 확산되고 있다. 이러한 배경으로 기업들은 인증의 요구사항을 기반에 두고 품질활동을 대내외적으로 확장해가고 있다(구윤철, 2017).
품질인증활동에 대한 연구는 조직적 차원과 개인 차원으로 연구가 되며, 품질인증활동에 있어서 개인들의 조직에 대한 심리적 만족감 성취감 등은 기업의 목표 성과를 이루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품질인증활동이 조직구성원에게 업무적으로 영향을 준다고 보고되고 있다. 따라서 품질인증활동은 조직몰입과 직무만족, 직무성과 간의 관계에서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이 제기된다.(장현모, 2008)
조직이 좋은 목표과 방침을 가지고 있어도, 조직 구성원들이 그 목표에 공감하지 않고 참여하지 않는다면, 기업은 경쟁력이 떨어지게 될 것이다.
이처럼 조직구성원들이 조직에 몰입할 수 있는 요인과 그 요인은 조직구성원에게 어떤 영향을 주는가에 대한 연구는 중요한 의미가 있을 것이다. 하지만 품질인증활동이 조직몰입의 인과관계와 조직몰입이 직무만족과 직무성과에 양방향으로 영향을 주는 연구는 거의 찾아볼 수 없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다음의 목적을 설정하였다. 첫째, 체계적 연구가 부족했던 품질인증활동과 조직몰입에 대하여 실증적 연구를 검토한다. 둘째, 조직몰입이 직무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셋째, 조직몰입이 직무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 Author(s)
- 이진희
- Issued Date
- 2021
- Awarded Date
- 2021-02
- Type
- Thesis
- Keyword
- 품질활동; 인증활동; 인증; 조직몰입; 직무만족; 직무성과
- URI
-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6718
- Authorize & License
-
- Files in This Item:
-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