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경쟁력 향상을 위한 진단 및 제조혁신 방법론에 관한 연구
- Alternative Title
- 2차 전지 기업 사례 중심으로
- Abstract
- 기업의 경쟁력 발전 단계를 보면 1901~1940년대는 수요와 공급이 일치하는 대량생산체제 시대로 인간 관계론과 혼돈실험이 나오면서 저가생산 성과급 시대였다. 1941~1980년대는 대량 소비시대로 수요가 공급을 따라가지 못하는 상황이 되면서 품질의 확보 즉 제품관리, 공정관리, 설계관리 등 설비 생산성이 필요하게 되었다. 이를 혁신할 목적으로 경영혁신의 기법인 TQC가 나오게 되었다. 1981~1995년대는 고객요구가 다양해지면서 역시 수요가 공급을 따라가지 못하는 상황이 지속되면서 고객만족의 품질(CS) 및 생산설비 자동화가 활발히 전개되었던 시대로 불합리 발굴 및 낭비개선을 통한 원가절감 혁신을 목적으로 TPI. TPS, TPM, IE 경영혁신 활동이 붐을 이루게 되었다. 1990년대 후반에 들어 불황을 겪었던 미국 기업들의 경영혁신 기법을 살펴보면 일본식 경영혁신 기법과는 구별되는 하드웨어 경영혁신기법이라 할 수 있다. 즉 ERP, MRP, MIS 등 IT를 통한 대표적인 혁신 기법들이 등장하게 된다. 최고 품질의 서비스 등 고객의 요구가 한층 복잡해지면서 1987년 미국 모토롤라 회사에서 마이클 헤리 박사에 의해 6시그마 실행 방법론이 개발되어 현 경영혁신 활동이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대부분 기업들의 경영혁신 활동 내용을 보면 세계시장이 위축되거나 경영상황이 좋지 않았을 때 진단과 혁신활동을 실행하거나 고려 한다는게 문제다. 또한 기존 혁신활동을 해왔거나 경험이 충분한 Infra를 갖추고 있는 대기업에서도 마찬가지이다. 나는 기업들이 현재의 위기를 어떻게 판단하고, 어떤 TOOL로 혁신을 할 것인지에 대해 계속 의문점을 가지면서 본 연구 내용과 같이 “기업 경쟁력 향상을 위한 진단 및 혁신방법론”에 대해 연구를 진행 하게 되었다.
1) 제조 경쟁력 진단
기업의 경쟁력은 제조에서 나온다. 제조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제품구조(개발), 생산성(설비, 물류), 품질, INFRA(구매, 영업, 인사 등) 4대 부문에 대해 수진기업에 대해 백지 상태에서 분석하고 지표를 경쟁사와 비교 후 목표를 설정 할 수 있도록 PROCESS를 구축하였다.
2) “하나로 혁신방법론” 실행 TOOL
여러 가지 혁신 TOOL을 재정립한 “하나로 혁신 TOOL’로써 경쟁력 진단 결과에서 나오는 불합리 PROJECT성 과제에 대해 과학적으로 쉽게 개선할 수 있도록 변형을 하였다. 특히 눈에 보이지 않는 HIDDEN COST과제 해결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경쟁력 진단 후 혁신방법론에 대해 공감성과 중요성이 검증 되었고, 신뢰성, 전문성의 순으로 기업의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 수 있었다. 하지만 본 연구는 일부 전지 제조업체를 대상으로 분석 하였으며 또한 경영성과는 일정한 시간을 필요로 한바 전문 컨설턴트로부터 지도가 필요한 만큼 중소기업에서는 다소 문제점이 있을 수 있다. 본 연구 내용을 기업에 맞게 응용하여 쉬지 않고 지속적으로 기업의 문화로 승화시켜 수명 100년 시대를 열어 가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 Author(s)
- 이규선
- Issued Date
- 2017
- Awarded Date
- 2017-08
- Type
- Thesis
- Keyword
- 수요와 공급; 경쟁력 진단; 고객만족; 원가절감; 경영성과
- URI
-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67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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