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기업의 ESG 경영 현황 및 평가 결과와 금융 소비자 인식에 관한 연구
- Abstract
- 본 연구에서는 금융기업의 다양한 ESG 경영 활동에 대해서 4개 금융기업의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등을 기초로 하여 E, S, G 각 영역별로 살펴보았으며, 국내외 주요 ESG 평가기관들의 평가결과도 비교해 보았다.
이러한 금융기업의 활동과 국내외 ESG 평가기관들의 평가결과와는 별개로 금융기업의 ESG 경영 활동에 대한 소비자 인식이 어떠한지를 실증 조사를 통해서 분석해 보고자 하였다. 또한 ESG 경영 활동에 대한 인식이 기업 신뢰와 기업 애호도에 미치는 영향도 파악해 보았다.
금융기업들의 ESG 경영 활동 및 평가 결과와 함께 실증 연구를 통해 소비자 인식을 함께 파악해 보았다는 점에서 이론적 시사점이 있다 할 수 있다. 실무적으로는 무엇보다도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한 실증 연구 결과가 제시하고 있는 것처럼 ESG 경영 활동에 대한 인식, 각 영역별 우수한 기업 등이 여전히 부족하거나 혹은 명확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나 보다 적극적인 소비자를 비롯한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을 대상으로 한 커뮤니케이션이 필요하다고 할 것이다.
또한 국내외 ESG 평가기관들의 평가 결과와 소비자가 인식하는 ESG 각 영역 및 종합 평가 결과와는 차이가 존재하므로 해당 결과를 바탕으로 하여 금융기업의 ESG 경영 활동에 대한 재평가가 필요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ESG 경영 활동은 기업 신뢰와 기업 애호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소비자 인식에 대한 실증 결과를 기초로 보다 체계적이고 적극적인 ESG 경영 활동이 지속적으로 실천되어야 할 것이다.
- Author(s)
- 임성재
- Issued Date
- 2025
- Awarded Date
- 2025-02
- Type
- Thesis
- Keyword
- ESG; ESG 경영 활동; 금융기업; 소비자 인식; 기업 신뢰; 기업 애호도
- URI
-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6666
- Authorize & License
-
- Files in This Item:
-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