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컨텐츠의 특성과 조직의 특성이 학습전이 및 조직효과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Alternative Title
- 교육유형에 따른 비교
- Abstract
- 본 연구는 N은행에 재직 중인 임직원을 대상으로 하여 기업 교육훈련의 교육컨텐츠의 특성과 조직특성이 학습전이 및 조직효과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실증적으로 검증하고자 실시되었다. 이러한 검증과정을 통하여 조직의 구성원에 대한 교육훈련의 전이효과와 학습전이를 통한 조직효과성 제고 효과를 확인하여 각 하위요인들이 학습전이 및 조직효과성에 미치는 인과관계를 이론화 하고 기업이 교육훈련을 통하여 조직효과성을 제고하기 위한 인적자원개발 전략을 수립하는데 실무적인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연구결과를 요약해 보면, 첫째, 교육훈련의 컨텐츠의 특성을 구성하는 하위요소인 과제가치와 조직특성의 하위요인인 상사지원은 학습전이에 미치는 영향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직무연관성과 조직보상 요인은 학습전이와 정(+)의 영향관계에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습전이는 조직효과성의 하위변인인 조직몰입과 업무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치고 조직몰입 역시 업무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학습전이와 업무성과 관계에서 교육의 유형은 조절효과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오프라인 교육은 학습전이와 업무성과에서 영향관계가 있고 온라인 교육은 영향이 없다는 것을 검증하였다.
결론적으로 기업은 적절한 조직보상체계를 갖추고 직무와 연관성이 높은 교육훈련을 제공할 때 구성원의 학습전이 효과를 높일 수 있고 교육훈련의 학습전이를 통하여 구성원의 조직몰입도 향상은 물론 개인의 업무성과, 더 나아가서는 조직의 성과를 높인다는 연구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 Author(s)
- 조성길
- Issued Date
- 2018
- Awarded Date
- 2018-02
- Type
- Thesis
- Keyword
- 기업교육훈련; 직무연관성; 과제가치; 상사지원; 조직보상; 학습전이; 조직몰입; 업무성과; 교육유형
- URI
-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65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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