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AK

교사가 지각한 유아교육기관 조직문화와 교사 임파워먼트와의 관계

Metadata Downloads
Abstract
본 연구는 교사가 지각한 유아교육기관 조직문화와 교사 임파워먼트와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하는 연구이다.
연구의 대상은 서울특별시의 유아교육기관에 재직하고 있는 유치원, 어린이집 교사 316명을 연구대상으로 하였고, 연구의 도구는 유아교육기관의 조직문화를 측정하기 위해 서영란(2006)이 제작한 설문지를 사용하였고, 교사 임파워먼트를 측정하기 위한 설문지는 최경선(2011)의 설문지 문항을 연구의 도구로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수집된 설문 자료의 통계처리는 SAS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으며, 구체적인 자료처리 방법은 일원변량 분석(one-way ANOVA)을 실시하였으며, 사후검증은 Scheffé을 사용하였다. 또한 교사가 지각한 유아교육기관의 조직문화와 교사 임파워먼트와의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가 지각한 유아교육기관 조직문화는 교사의 배경변인 중 학급규모에 따라 영향을 미치기는 하였으나 유의한 차이를 나타나지 않았다.
조직문화 인식 정도는 연령으로는 30~39세의 교사가 유아교육기관 조직문화에 대한 인식 정도가 가장 높았고, 40~49세가 가장 낮았다. 학력은 석사 이상 고학력일수록 높았으며, 대규모보다 소규모의 유아교육기관에서, 어린이집 교사가 조직문화의 지각 정도가 높았다. 또한 경력이 7~9년인 교사의 인식정도가 높게 나타났다. 이는 열악한 근무환경 속에서 일하고 있는 교사들이 서로 이해하고 배려해줌으로써 협동하는 문화를 형성하고, 교사로서 전문성을 갖고 일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될 수 있도록 힘써야 함을 의미한다. 또한 선후배 교사와의 팀워크가 잘 형성될 수 있도록 효과적인 조직문화 형성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둘째, 교사가 지각한 임파워먼트는 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유치원 보다는 어린이집교사가, 학력이 높거나 교육 경력이 높을수록 교사들이 임파워먼트를 높게 인식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교사들이 경험을 쌓으면서 자신에 대한 자신감을 갖게 되는 임파워먼트가 높아지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결과에서 살펴볼 때, 유아교육기관에서는 임파워먼트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잘 파악하여 교사의 전문성을 높여 주어, 유아들도 질 높은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셋째, 교사가 지각한 유아교육기관 조직문화와 교사 임파워먼트의 상관관계는 비교적 높다고 볼 수 있다. 이는 유아교육기관의 조직문화는 교사의 임파워먼트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시사하며, 유아교육기관의 소속된 구성원들이 서로가 존중해주고 이해하는 분위기가 조성될 때 교사들의 만족하는 정도가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교사의 임파워먼트를 높이기 위해서 교사로서의 사명감과 책임감을 극대화시키고 유아교육기관 교사의 전문성을 인정받을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주요어】조직문화, 임파워먼트
Author(s)
박민우
Issued Date
2012
Awarded Date
2012-08
Type
Thesis
Keyword
조직문화임파워먼트
URI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6515
Affiliation
한성대학교 교육대학원
Advisor
신재흡
Degree
Master
Publisher
한성대학교 교육대학원
Appears in Collections:
유아교육전공 > 1. Thesis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공개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