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가 지각한 유아교육기관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과 조직문화와의 관계
- Abstract
- 본 연구는 교사가 지각한 유아교육기관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과 조직문화와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수행된 연구이다.
연구 대상은 서울지역 소재 유아교육기관인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재직하고 있는 교사 307명이었다. 연구 도구는 유아교육기관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을 측정하기 위해 신재흡(2002)의 학교장의 변혁적 리더십 측정도구를 활용한 윤승민(2012)의 질문지와 노종회(1996)의 학교장의 변혁 지향적 리더십 측정도구를 활용한 이도경(2012)의 질문지를 참고해 유아교육기관에 적합하게 수정․보완한 뒤 사용했다. 또한 조직문화를 측정하기 위해 Cameron과 Quinn(1999)이 경쟁가치에 의한 조직문화에 관한 척도를 유형화하여 학교조직에 적용한 박중재(2007)의 설문지를 재차 활용한 이선재(2011)의 질문지를 유아교육기관에 적합하게 수정․보완한 뒤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수집된 설문 자료의 통계처리는 SPSS 18.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으며, 구체적인 자료 처리 방법은 독립표본 t-검정과 일원변량 분석(one-way ANOVA)을 실시하였으며, 사후검증은 Scheffé 방식을 사용하였다. 또한 교사가 지각한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과 조직문화와의 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어린이집 교사들과 유치원 교사들 간에는 변혁적 리더십, 변혁적 리더십의 하위변인 중 개별적 배려, 조직문화의 하위변인 중 집단문화와 혁신문화에 대한 인식에 차이가 있었다. 이에 따라 유아교육기관의 조직 규모에 의한 차이가 조직 운영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이를 고려한 세밀한 조직 운영이 요구된다. 변혁적 리더십의 효용을 극대화하고 바람직한 조직문화를 형성시키기 위해서 유아교육기관의 원장은 조직 규모를 고려한 인사정책의 전략적 접근이 필요하다.
둘째, 고등학교 졸업 이하의 학력을 가진 교사들과 그 이상의 학력을 가진 교사들 간에는 변혁적 리더십, 변혁적 리더십의 하위변인 중 카리스마, 비전 제시, 지적 자극, 조직문화의 하위변인 중 집단문화, 혁신문화, 조직문화에 대한 인식에 차이가 있었다. 이에 따라 유아교육기관의 원장은 교사의 학력 수준을 높일 수 있는 구체적 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교사의 학력 수준 제고에 있어 기관의 운영비용과의 관계를 세밀히 살펴 교사의 학력 수준을 사전에 세밀히 설정할 필요도 있다.
셋째, 30세 미만의 교사들과 30세 이상의 교사들 간에는 조직문화의 하위변인 중 집단문화와 혁신문화에 대한 인식에 차이가 있었다. 이에 따라 유아교육기관의 원장은 기관의 비전에 적합한 조직문화를 형성하기 위해 교사의 연령을 고려한 임용 및 배치에 세심한 노력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 조직문화 형성에 있어 내부지향적 통합을 더욱 지향할 경우 인간관계를 중시하고, 조직 구성원 상호간 신뢰와 조직에 대한 애정과 충성심이 강한 연령층의 교사를 확보할 필요가 있다. 반대로 외부 지향적 차별을 더욱 지향할 경우 조직 환경에 대한 탄력적 유연성을 강조하면서 외부적 입지에 초점을 둘 수 있도록 적정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연령층의 교사를 확보할 필요가 있다.
넷째, 변혁적 리더십과 조직문화 간에는 상관관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유아교육기관의 원장은 변혁적 리더십의 활용과 조직문화의 형성을 하나의 경영활동으로 접목시켜 시너지 효과를 창출해 낼 수 있는 경영전략을 수립·시행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경영활동이 조직의 융통성과 재량, 안정성과 통제, 내부지향적 통합, 외부 지향적 통합의 분류 기준에 따라 어떠한 조직문화를 형성하는 것이 기관의 비전상 바람직한 것인지 목적의식을 가지고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이것은 곧 변혁적 리더십 활용과 조직문화 형성을 별개의 경영활동으로 볼 것이 아니라 하나로 접목 가능한 경영활동의 하위 요소 중 하나로 파악해야 함을 시사한다.
- Author(s)
- 송미남
- Issued Date
- 2013
- Awarded Date
- 2013-08
- Type
- Thesis
- Keyword
- 변혁적 리더십; 조직문화
- URI
-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6510
- Authorize & License
-
- Files in This Item:
-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