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AK

공적개발원조(ODA)를 활용한 광주LED기업의 개발도상국 진출확대 방안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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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ernative Title
몽골 사례를 중심으로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광주LED기업의 새로운 시장 영역을 확대할 수 있는 기회가 ODA정책활용을 통하여 이뤄질 수 있으며, 이는 광주LED기업의 개발도상국 시장선점과 매출증대에 기여된다는 점을 뒷받침하는 전략적 프로세스와 주요 요소를 점검하여, 향후 방향성을 도출함을 그 목적으로 하였다. 주요 구성요소간 선․후 인과관계를 확인시켜 주는 데에는, 몽골 사례와 전문가의 AHP방법을 활용하였다. 전략적 중요도를 분석한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한국과의 교역규모, 국가전력망 수준 등의 현지 시장 잠재력과 한국으로부터 ODA 수혜경험이 있으며, LED주제에 관해 친밀도가 높은 현지 여건에 기반을 두어 진출대상국을 선정한다면, 무역, 투자 등 현지 시장선점의 유리고지를 점할 수 있다고 나타났다. 둘째, 우리 기업의 시장선점 효과를 유도할 수 있는 원조자금의 전략적 편성(특히 소액차관) 및 KSP모듈도입 등의 정책적 지원과 민간의 재능/재원기부 및 기업CSR연계 등을 고려한 자금조달 방안을 수립해야한다고 나타났으며. 셋째, 개도국 개인/가정에서 활용할 수 있으며, 태양광+LED 등 융합적 제품구성, 대상국의 부담을 완화할 수 있는 가격스펙, 정서적 친밀도가 높도록 문화적 배려 등을 고려하여 제품 특성 강화가 시장진출에 더욱 효과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기업육성지원기관, NGO, 기업, 지자체 등 지역 거버넌스가 함께하는 민관협력을 모델로 하는 추진조직을 구성하여 보급활동을 실시한다면 기업의 시장진출 및 선점효과에 더욱 기여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이 본 연구의 결과는 기존의 선행연구에서 다루어지지 않은 공적개발원조(ODA)활용을 통한 광주LED기업의 개발도상국 진출에 있어 전략적 중요도에 입각하여 우선순위, 비중, 시급성에 따라 유관 사업을 추진한다면 시장선점과 매출증대에 기여할 수 있는 핵심 요소간 직․간접적 영향관계를 입증하였다.
Author(s)
김형균
Issued Date
2012
Awarded Date
2012-02
Type
Thesis
Keyword
공적개발원조(ODA)광산업LED중소기업개발도상국시장선점매출증대
URI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6481
Advisor
나도성
Degree
Master
Publisher
한성대학교 지식서비스&컨설팅대학원
Appears in Collections:
지식서비스&컨설팅학과 > 1. The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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