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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전텍스트를 활용한 언어·문화 통합교육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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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ernative Title
현대 문화어휘와 접목하여
Abstract
본고는 현재 한국어 교육에서 사용되는 주교재에 수록된 고전텍스트가 언어․문화 통합교육의 제재로 유용한지를 알아보고, 이를 실현하기 위해 『흥부와 놀부』, 『한석봉과 어머니』를 선정하였다. 그리고 각각의 고전텍스트와 관련된 현대 문화어휘를 제안하였다. 이것이 기존 한국어 교육 현장에서 활용될 수 있다는 것을 수업 모형으로 제시하였다. 이러한 연구를 통하여 더 많은 고전텍스트에서 현대 문화어휘를 발굴함으로써 이것이 수업 현장에 활용될 수 있다는 것에 그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고전텍스트를 활용한 언어․문화 통합교육의 필요성을 위해 2장에서 고전텍스트의 효용성을 3가지로 알아보았다.
① 고전텍스트 자체의 기본 줄거리 변용이 없이 다양한 난이도로 번역이 가능하다. ② 한국어 학습과 동시에 한국의 역사와 다양한 문화에 대한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다. ③ 한국인과의 대화상황과 다양한 미디어 매체에서 고전텍스트를 바탕으로 사용되는 현대 콘텐츠를 이해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또한 3장에서는 기존 한국어 교재 안의 고전텍스트 수록 현황을 조사한 결과 1~6급 중 4급에 가장 많이 분포되어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고전텍스트 목록별 현황에서 1위는 『단군신화』가 다음으로는 『흥부와 놀부』가 2위를 차지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기존 한국어 주교재에서 잘 활용되고 있는 예로 『흥부와 놀부』를, 이화여대 주교재에서만 1회 수록되어 빈도수는 떨어지나 발전 가능성이 있는 제재로 『한석봉과 어머니』를 선정하였다.
4장에서는 『흥부와 놀부』와 함께 한국의 변화된 경제관을 이해할 수 있는 현대 문화어휘로 ‘놀부 보쌈’을 선정하고 그 의미를 알아보았다. 그리고 『한석봉과 어머니』에서는 현대 한국의 교육관을 볼 수 있는 현대 문화어휘로 ‘기러기 아빠’를 제시하고 그 의미를 파악했다. 이를 통하여 기존 한국어 주교재의 해당 고전텍스트 수업에서 사용할 수 있는 수업 모형을 통해 고전텍스트 교육의 실효성을 살펴보았다.
이와 같이 앞으로 ‘놀부 보쌈’, ‘기러기 아빠’ 등과 같은 현대 문화어휘가 발굴되어 이것을 수업현장에서 적용할 필요가 있다. 그 결과로 외국인 학습자에게 언어․문화적인 효과가 나타난다면, 고전텍스트가 한국어 교재에 언어․문화 통합 교육의 방안으로 더 많이 수록될 것이다.
본고에서 제시한 현대 문화어휘들은 한국의 고전텍스트가 외국인 학습자에게 정형화된 지식으로 받아들여지는 것이 아니라 실생활과 다양하게 접목할 수 있는 고전텍스트로 남게 할 수 있을 것이다. 이것을 통해 한국문화에 대한 이해의 영역을 확장하고 원활한 의사소통을 가능하게 하는 것에 그 의의점이 있다고 하겠다.
Author(s)
배순향
Issued Date
2012
Awarded Date
2012-08
Type
Thesis
Keyword
현대 문화어휘놀부 보쌈-흥부와 놀부기러기 아빠-한석봉과 어머니고전텍스트를 활용한 한국어 교육
URI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6429
Affiliation
한성대학교 대학원
Advisor
신경숙
Degree
Master
Publisher
한성대학교 대학원
Appears in Collections:
한국어교육학과 > 1. The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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