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AK

경계선 지적 기능 청소년의 창의성 계발을 위한 기독교 무용/움직임 프로그램 연구

Metadata Downloads
Abstract
본 연구는 경계선 지적 기능 청소년들의 창의성 계발을 위한 기독교 무용/움직임 프로그램으로 이들의 인지, 정서, 행동 및 사회성을 고려하였다. 본 연구의 참여자는 서울지역 상계에 위치한 위탁형 A대안학교에 다니는 경계선 지적 기능 청소년들로 남학생 6명, 여학생 4명으로 선정하였다. 본 연구는 기독교 무용/움직임 프로그램으로 성경에서 나오는 무용 중에서 3가지 유형, 예배와 경배, 기쁨과 감사 그리고 승리의 무용을 선택하였으며, 총 9가지의 히브리 움직임 용어를 사용하여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총 4단계(신체이해, 힘 사용의 이해, 공간 사용의 이해, 창작)로 구성하였다. 전체적인 진행은 도입(스트레칭, 말씀 읽기 10분)과 전개(움직임 20분), 마무리(자기 보고서 작성 10분)의 순서로 40분간 실시되었다. 본 논문의 연구 방법은 국내․외 논문과 학술지, 서적 및 인터넷 자료를 바탕으로 경계선 지적 기능 청소년들을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실시하고 검증하였으며, 나아가 그들의 변화를 도출하였다.
기독교 무용/움직임 프로그램을 통해 다음과 같이 참여자들의 창의성이 계발되었다. 참여자들은 자유로운 몸 표현 동작으로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며 창조적 사고력을 보였으며, 더 나아가 다양한 공간 사용과 힘과 에너지 사용, 동선의 사용 등을 경험함으로써 창의적인 표현과 움직임으로 발전하였다.
그 밖에 인지, 정서, 행동 및 사회성에 있어서도 변화를 가져왔다. 인지적으로는 기억능력 향상, 움직임의 몰입, 집중력 향상, 정서적으로는 에너지의 사용 및 표출, 분노 조절, 우울감 및 위축감의 변화, 자신감 향상, 행동 및 사회성으로는 문제 행동 감소, 그룹 활동에 의한 유대감 및 소속감, 사회성의 증가, 신체 만족감의 긍정적인 변화와 효과를 볼 수 있었다.
결론적으로, 기독교 무용/움직임 프로그램은 경계선 지적 기능 청소년들의 창의성 계발과 더불어 인지, 정서, 행동 및 사회성에 있어서도 긍정적인 영향과 변화를 가져왔다. 마지막으로 경계선 지적 기능 청소년들에 대한 보다 큰 관심을 가지고 그들을 위한 구체적이고 깊이 있는 후속 연구가 더 활발하게 이루어지기를 기대해 본다.
Author(s)
유영은
Issued Date
2017
Awarded Date
2017-02
Type
Thesis
Keyword
경계선 지적 기능청소년기독교 무용/움직임창의성 계발
URI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6359
Affiliation
한성대학교 대학원
Advisor
박영애
Degree
Master
Publisher
한성대학교 일반대학원
Appears in Collections:
무용학과 > 1. Thesis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공개
Files in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