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등관리 유형에 따른 커뮤니케이션이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
- Abstract
- 본 연구는 급속한 호텔기업의 경영환경 변화에 따라 부서간의 업무에 있어서 상호협력하며, 신뢰하는 분위기를 형성과정에서 발생하는 갈등관리 유형과 커뮤니케이션이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하여 호텔기업에서 근무하고 있는 종사자들에게 조직 갈등관리 요인을 각인 시킴과 동시에 조직 환경을 개선시켜 호텔 기업의 위기상황을 극복하고 장기적인 운영관리 방안을 수립할 수 있는 시사점을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연구의 실증분석 결과를 토대로 확인된 내용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조사대상자들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둘째, 연구 개념에 대한 신뢰도 및 타당도 분석결과 호텔종사자의 갈등관리요인, 커뮤니케이션, 조직유효성의 각 연구 개념에 대한 신뢰도가 매우 높은 것으로 분석 되었다.
셋째, 전체 연구 개념을 투입한 탐색적 요인분석결과 종사자의 조직 갈등관리 유형은 분할 형, 회피형, 통합형으로 3개의 구성개념으로 이루어지고, 커뮤니케이션은 상호작용 관리, 자기표현력 으로 2개의 구성개념을, 조직유효성은 직무만족, 조직몰입, 이직의도 등 3개의 구성개념으로 드러났다.
넷째, 호텔종사자의 조직 갈등관리 유형과 커뮤니케이션, 조직유효성 간의 영향관계를 검증하기위하여 AMOS 7.0을 사용하였으며, 최대우도법(maximum likelihood)을 적용하여 적합성을 검증한 결과, x2=1213.676(df=438, p=0.000), Normed-x2=2.771, GFI= 0.917, AGFI= 0.908, RMR= 0.031, NFI= 0.903, CFI=0.937, RMSEA=0.047 의 값이 도출 되었다. 이러한 지수는 일반적인 평가 기준을 삼는 지표들과 비교할 때, 대체로 기준을 충족시키는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에 전반적으로 연구 개념들 간의 구조적 영향관계를 설명하기에 적합한 것으로 판단할 수 있다.
다섯째, 호텔식종사자의 조직 갈등관리유형 요인이 조직유효성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연구가설 1을 분석한 결과 호텔식종사자의 조직 갈등 관리 유형 요인은 조직유효성에 부분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는 김희기(2007), 강성관(2007)의 연구에서와 같이 갈등관리 가 단순히 조직의 피해를 최소화 하는 것이 아닌 조직을 발전시킬 수 있는 기능이 있다는 것을 보완하는 결과라고 할 수 있는 연구 결과가 도출 되었다.
여섯째, 갈등관리유형 요인이 커뮤니케이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 2를 분석한 결과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는 갈등관리 유형자체로는 커뮤니케이션에 영향관계가 없다는 결론으로 보다 직접적인 요인을 개발 관리하여야 한다는 결과를 도출한 것이다.
마지막으로 커뮤니케이션이 조직유효성에 영향관계를 검증하는 가설 3은 하부가설 모두 정(+)의 영향이 있다는 결과를 도출 하였다.
- Author(s)
- 박천영
- Issued Date
- 2013
- Awarded Date
- 2013-08
- Type
- Thesis
- Keyword
- 갈등관리 유형; 커뮤니케이션; 조직유효성; 특1등급 호텔
- URI
-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63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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