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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현운동을 활용한 스케니마스코프 장치 제작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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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인간의 시각은 본능적으로 정지된 것보다 움직이는 것에 대해 더욱 민감하게 반응한다. 따라서 과거로부터 정지된 이미지를 움직이는 것처럼 보이게 하려는 많은 노력이 있어 왔다. 그 예가 무토스코프(Mutoscope), 스트로보스코프(Stroboscope), 조트로프(Zoetrope), 스캐니메이션(Scanimation)등과 같은 가현운동 원리를 이용한 방법이다. 가현운동은 실제로 물리적인 운동은 발생하지 않은 상태이지만, 움직이는 것처럼 보이는 시지각 상의 움직임이다. 이러한 방법들은 주변 환경이 어두워야 하고 평면에서만 사용할 수 있거나 전기를 사용해야 하고, 장치의 빠른 속도가 요구되는 등의 물리적인 제한이 있었다. 따라서 영화를 제외하고는 실제 환경에서 활용도가 지극히 낮은 것이 가장 큰 결점으로 지적되어 왔다. 그러므로 이와 같이 많은 제한적 요소를 해결하고 실용성 높은 가현운동 장치의 개발이 필요한 시점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아나모르포시스(Anamorphosis)원리와 가현운동을 결합시킨 새로운 애니메이션 장치 개발 방법을 제시하고, 다양한 실험과 수학적 알고리즘을 통해 제작 가능성을 검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1장과 2장에서는 연구배경과 목적, 가현운동을 통한 다양한 애니메이션 장치에 대하여 분류 기술하였고, 3장에서는 새로운 애니메이션 장치인 스케니마스코프(Scanimascope)를 정의하고 예술적 의미와 디지털 시대에서의 역할에 관하여 기술하였다. 4장에서는 예비실험과 본 실험으로 나누어 진행하였다. 예비실험에서는 장치를 설치하기 위해 필요로 하는 다양한 요소들에 관한 기초실험을 진행하였다. 본 실험에서는 예비실험 결과를 바탕으로 아나모르포시스 왜곡률 계산과 실제 공간 배치 상에서의 왜곡률 적용 등 구체적인 계산법을 적용하여 실험 결과 도출하였다.

이상과 같은 과정을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첫째, 가현운동 원리를 이용한 애니메이션의 새로운 장치를 개발하는데 의의가 있으며, 이 장치의 이름을 “스케니마스코프(Scanimascope)”로 명명하였다.
둘째, 스케니마스코프는 공간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양안 시차를 최우선으로 고려하지 않으면 안 된다. 따라서 그림과 그림 사이에 빈 프레임을 넣어주지 않으면 그림이 겹쳐 보임으로 인해서 애니메이션 효과를 상실하게 된다.
셋째, 스케니마스코프의 배치 방법은 총 8가지가 있다. 또한, 실행 방법에 있어서 평면거울뿐만 아니라 원기둥 거울에서도 실행 가능하다. 거울의 배치는 수평보다 수직으로 배치하는 방법이 그림을 인지하는데 있어서 보다 유리하다.
넷째, 잔상효과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한 프레임이 지나가는 속도는 0.2~0.4초 사이여야 한다. 이 속도는 거울의 너비와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본 실험에 있어서 속도에 비례하여 가장 효과적인 거울의 너비는1.5mm이다.
다섯째, 사람이 대상을 인지하는데 있어서 거울과 시점과의 거리는 거울의 너비에 비례하므로 거울을 지나치게 세분화하면 안 된다. 본 실험에서 제일 좋은 위치는 눈과 거울의 수평 거리 S=100cm, 눈과 바탕화면의 수직 거리 H=75cm, 그리고 거울 하단과 바탕그림의 수직 거리 h’=10~15cm이다. 이와 같이 기존 장치가 가지고 있는 긴 시점 거리, 빠른 속도, 어두운 환경 등 이미 설정된 구조에 지나치게 의존하는 단점이 있지만 스케니마스코프는 환경의 영향을 별로 받지 않으며, 설치 장소나 조건에 있어서 매우 가변적이고 효율적이다.

이상과 같은 관점에서 스케니마스코프는 가현운동 원리를 이용한 애니메이션 분야에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함은 물론, 건축, 인테리어, 옥외 광고 등 입체적이고 공간적인 우리 생활공간 속에서 다양한 예술, 디자인 형식으로 적용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다양한 분야에서 첨단 디지털 기술의 발전이 눈부신 현대에서 스케니마스코프(Scanimascope)의 아날로그적 원리는 새로운 영역을 창출과 더불어 다양한 분야에서의 활용 가치를 기대해 본다.
Author(s)
강춘명
Issued Date
2018
Awarded Date
2018-02
Type
Thesis
Keyword
스케니마스코프가현운동아나모르포시스운동지각운동착시모션 착시
URI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6324
Affiliation
한성대학교 대학원
Advisor
조열
Degree
Doctor
Publisher
한성대학교 대학원
Appears in Collections:
미디어디자인학과 > 1. The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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