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AK

가족기업승계에 대한 이해관계자 인식이 승계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 연구

Metadata Downloads
Abstract
본 연구는 가족기업 승계의 제한사항을 극복하고 효율적인 승계를 위한 전략적 제언을 위해 정량적 연구논문 중심의 이론적 고찰을 토대로 하여, 이해관계인의 승계인식이 컨설팅 품질과 주관적 승계성과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한 여러 가설을 제시하고 실증분석 하였다. 이를 위해 독립변수인 지각된 승계인식으로는 절차 인식, 내부 인식, 제도 인식, 사회적 인식으로 하위변수를 구성하였고, 매개변수에는 컨설팅 품질, 종속변수에는 주관적 승계성과로 하였다. 모집단은 가족기업 대상으로 5년 이내 승계가 실시된 기업의 사무조직원을 무작위로 추출하였으며 신뢰성 분석, 타당성분석, (다중, 위계적, 매개) 회귀분석을 SPSS 22.0를 통해 그 관련성을 실증하였다.
지각된 조직원의 승계 인식과 컨설팅 및 주관적 승계성과간의 관계에 대한 실증분석 결과 지각된 조직원의 승계인식은 주관적 승계성과에 중요한 요인이 되고 있으며, 주관적 승계성과를 극대화시키기 위해선 사전 승계계획 수립과 준비로 승계과정의 충분한 시간적 여유가 필요하며, 절세 범위에 국한된 승계 컨설팅에서 탈피하여 생산관리, 재무, 전략, 인사 등 전반적인 조직관리 변동사항에 대한 컨설팅을 통해 조직원의 승계에 대한 인식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키고, 승계에 따른 문제점들의 최소화를 위한 전사적인 노력을 경주해야 할 것이다. 이를 통해 그 중요성이 더욱 증가되고 있는 가업승계 기업이 지속성장 가능한 기업으로써 그 경쟁력을 강화시켜 국민경제와 국가경쟁력을 재고함에 크게 기여할 것이다.
Author(s)
이동길
Issued Date
2016
Awarded Date
2016-02
Type
Thesis
Keyword
가족기업가업승계컨설팅주관적 승계성과지각된 승계인식
URI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6318
Affiliation
한성대 지식서비스&컨설팅 대학원
Advisor
유연우
Degree
Master
Publisher
한성대학교 지식서비스&컨설팅대학원
Appears in Collections:
지식서비스&컨설팅학과 > 1. Thesis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공개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