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구제조 중소기업의 진입방식에 따른 해외진출 전략 연구
- Abstract
- 본 연구는 제조업을 운영 중인 중소기업 중 가구를 만드는 회사의 진입방식에 따른 해외 진출 전략을 통한 수익구조 창출을 위해 제안되었다. 현재 가구제조업은 다양화된 문화산업을 기반으로 다양한 경제를 창출할 수 있는 투자여건을 갖추고 있는데, 이는 포화상태인 내수시장에만 의존하는 국내 가구제조업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환경이다. 현재 가구제조업은 다양화된 문화산업을 기반으로 범위의 경제를 만들어낼 수 있는 투자여건을 갖추고 있는데, 이는 포화 된 내수시장에만 의존하고 있는 국내 가구제조업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환경이다.
본 연구에서는 가구제조 산업의 이해를 바탕으로 선행연구 분석을 통해 국내외 가구제조업의 현황과 발전방안에 관해 연구하였다. 또한, 문화를 수출하는 다른 업계의 전략과 발전과정을 연구함으로써 가구제조업에 접목할 수 있는 부분을 조사하였다. 그리고 해외 성공 사례연구를 하여 네트워크 이론과 전략적 제휴 유형으로 나눠 분석해보았다. 마지막으론 관련 종사자와의 인터뷰를 통해 해당 기업이 어떤 유형을 통해 해외 진출 성공 가능성을 높일 수 있는지 연구해보았다.
가구제조업은 고부가가치 산업이나 제조업 특성상 초기비용이 많이 들고 진입장벽이 높은 편이다. 하지만 무형자산을 판매하는 다른 문화산업과 달리 시장점유 시 지속적인 Cash Flow 모델을 구성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웁살라 모형에 따른 기업의 국제화 단계를 평가한다면, 이케아(IKEA)를 제외한 해외 유수의 완제품 가구 제조업체 국제화 단계는 아직 판매대리상을 통한 수출에 머무르고 있어 낮은 수준이라 볼 수 있다. 본 연구를 통해 국내 가구제조업의 사업 다각화와 시장 확대 전략 마련에 이론적 기틀을 제공하기를 희망한다.
- Author(s)
- 김태윤
- Issued Date
- 2022
- Awarded Date
- 2022-02
- Type
- Thesis
- Keyword
- 전략적제휴; 네트워크; 해외진출전략; 가구제조업; 진입방식
- URI
-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6299
- Advisor
- 이정훈
- Degree
- Master
- Publisher
- 한성대학교 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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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pears in Collections:
- 무역학과 > 1. The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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