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BS2를 이용한 한국군 가상 전투훈련 활용방안 연구
- Abstract
- 본 논문의 목적은 군 가상전투훈련 분야에서 새로운 패러다임 훈련체계인 VBS2(Virtual Battle Space2)의 개념과 적용된 관련분야 기술들을 이해하고, 이를 이용한 한국군 가상 전투훈련의 활용 방안을 연구하는데 있다. 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아래의 3가지에 대해 알아보았다.
첫째, 가상 전투훈련이란 무엇인가? 둘째, 기능성 게임이란 무엇인가? 셋째, 가상현실이란 무엇인가?
본 논문의 연구 범위는 먼저 새로운 군사훈련 패러다임인 가상 전투훈련의 개념과 기술동향을 분석하였다. 또한 가상 전투훈련을 이해하기 위해 기능성 게임의 정의와 관련 기술들을 파악하고, 가상 전투훈련의 기반기술인 가상현실과 관련해서 폭넓게 연구를 하였다. 또한, 국내․외 가상 전투훈련의 현황을 살펴보고, 최신의 해외 기술동향을 연구하였다.
특히, 본 연구의 주제인 VBS2의 한국군 활용방안을 연구하기 위해 VBS2의 개념적인 이해와 함께 해외 적용 사례를 토대로 국내 적용 방안을 연구하였다.
본 논문을 연구한 결과는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우선적으로, VBS2의 한국군 활용을 위해서는 가상 전투훈련의 이해와 함께, 한국군에 가상 전투훈련이 필요한 이유 및 관련 주요기술, 국가별 가상전투 훈련에 활용되는 가상세계 기술 및 게임기술의 국외 산업 및 기술동향 현황, 가상현실을 이용한 군사용 가상 전투훈련체계 및 현재 국내에서 사용되고 있는 가상 훈련체계를 연구하였으며, 군의 가상전투 훈련을 가장 사실적으로 묘사하고, 병사 개개인까지 부여된 임무의 완벽 재현 및 부대단위 전술훈련이 가능한 VBS2개념과 기술적 특징, 관련된 기술, 활용사례를 분석 하였다. 이러한 특징을 통해서 한국군에 활용 할 수 있는 방안을 기본적으로 가상 전투훈련의 인프라 구축 측면과 VBS2의 기능적 특징을 활용한 맞춤형 전술훈련을 제시하는 방안을 제시하였으며, 각 군(육군/공군/해군)별 활용방안을 기술하고, VBS2를 활용을 위한 향후 로드맵을 단기, 중기 및 장기적으로 나누어 제시 하였다.
최종적으로 기존의 한국군 가상 전투훈련체계의 일부 한계성을 보완 및 강화하는 방안은 대규모 고가 장비 위주의 시뮬레이터 시스템 구축이 아닌 DSTS(Dismounted Soldier Training System)기반의 경제성이 있는 경량화한 미래 병사체계에 적합한 훈련을 할 수 있는 가상 전투훈련 시스템을 구축하고, 군 주도의 개발 방법보다는 군은 다양한 전장 환경 시나리오 개발에 초점을 맞추어 실제적인 작전환경을 만들고, 민간 분야에서는 콘텐츠 측면에서 최신의 민간 상용 게임 기술을 활용해야 할 것이다.
또한, 한국군에 맞는 객체를 새로 모두 개발하는 것이 아니라 기존의 검증된 VBS2의 객체를 활용해 교육훈련체계 구축에 속도감을 더하고, 작전에 필요한 특수한 객체 및 지형 등을 새로 제작하여 활용한다면, 단기간에 한국군은 과학적이고 고도화된 가상 전투훈련을 통해 전투력 상승에 기여하게 될 것이다.
【주요어】가상 전투훈련, 가상현실, 기능성 게임, VBS2
- Author(s)
- 구본홍
- Issued Date
- 2012
- Awarded Date
- 2012-08
- Type
- Thesis
- Keyword
- 가상 전투훈련; 가상현실; 기능성 게임; VBS2
- URI
-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62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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