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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MR소비자의 소비가치가 소비자 만족과 지속구독의도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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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ernative Title
-소비자 만족의 매개효과-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RMR(Restaurant Meal Replacement) 소비자의 소비가치가 소비자 만족과 지속구독의도에 미치는 영향과 소비자 만족의 매개 효과가 지속구독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고자 하였다. 설문 응답은 모바일을 통한 자기기입 법으로 실행하였으며 설문조사 중 불성실 응답의 설문 14부를 제외한 321부(91.714%)를 최종 분석에 적용하였으며 표본자료를 기초로 하였고 타당성 및 신뢰도를 확보하기 위한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IBM SPSS 25.0 통계 패키지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실증적 분석을 하였다.

RMR의 가장 주목할만한 변화는 선행 연구에서 RMR을 가장 많이 이용하는 연령대는 1인 가구의 20대~30대였다(김현준, 2022). 그러나 본 연구에서 RMR을 가장 많이 이용하는 연령대는 2인 이상의 가구 중 20대와 50대까지 폭넓게 소비를 한다는 결과가 도출되었다. 구입 용도는 가정 식사용이(70.7%)으로 가장 많았고 또다른 연구 결과는 이용의 동반자에 대해서는 ‘가족’이(64.2%)으로 가장 많은 순으로 나타났으며 RMR구입 패턴이 가족 중심의로의 변화이다.

RMR은 레스토랑의 맛과 분위기를 간편하게 즐기려는 니즈가 생겨서 지속적인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으며 외식기업과 호텔 및 레스토랑에서 다양한 상품을 선보이고 있으며 다양한 콘셉트, 맛의 고급화, 개인과 가족이 요리하는 즐거움을 통해 다양화되고 있을 만큼 경쟁이 치열하다. 코로나 이후 소비 수요는 더욱더 상승 곡선으로 유지될 것으로 본다.

RMR의 소비가치를 사회적가치, 감정적가치, 기능적가치, 상황적가치를 하위요인의 특성으로 소비자 만족에 미치는 영향과 소비자만족이 지속구독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규명하고자 한다.

첫째, 가설1은 소비가치는 소비자만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1의 결과는 소비가치의 하위 요인인 사회적가치, 기능적가치, 상황적가치만 소비자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고 감정적가치는 소비자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밀키트는 기본적으로 간편하고 실용적으로 섭취하는 것에 감정적가치가 포함되어 있어서 소비자만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수 있으나 RMR은 레스토랑에서 식사하는 인적 서비스의 퀄리티가 보장되는 감정적가치를 만족 시킬수는 없다는 특성이 있어서 다른 속성에서 만족을 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찾도록 연구 하여야 하겠다.

둘째, 가설2은 소비가치는 지속구독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을 소비가치의 하위요인인 사회적가치, 기능적가치, 상황적가치만 지속구독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영향관계를 검증하기 위하여 회기분석을 실시하였다. 소비가치중 감정적가치는 지속구독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가설3은 소비자만족과 지속구독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하는 것으로 이를 위하여 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소비자 만족의 지속 구독의도에 대한 설명력은 35.5%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와 같은 결과는 소비자 만족이 높을수록 지속구독의도가 높아지는 것을 의미하며, 소비자 만족은 지속 구독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변인임을 알 수 있었다. 요즘은 나이를 불문하고 소비자가 이용하는 제품의 필수 요소를 만족시키고 또한 여러가지 다양한 제품의 니즈를 충족 시켜야 소비자만족과 지속구독의도를 유지 할 수 iii있다.

넷째 가설4은 소비 가치와 지속 구독의도의 관계에서 소비자 만족의 매개 역할을 분석하기 위해 Baron과 Kenny(1986)의 검증방식에 따라 분석을 실시하였다. 부분매개효과와 매개변수는 독립변수 모두 종속변수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경우이다. 또한 2단계에서의 독립변수의 회귀계수보다 3단계에서의 독립변수의 회귀계수가 작을 때 매개효과가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독립변수인 사회적가치, 기능적가치, 감정적가치, 상황적가치는 종속변수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며 매개변수인 소비자만족 또한 종속변수인 지속 구독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어 부분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상 본 연구를 통하여 소비가치가 충족되면 소비자만족이 높아지고 소비자만족이 충족되어진 지속구독의도로 장기적인 기업의 매출을 증대시키며 안정적인 재정 확보로 인하여 기업이 성장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를 얻었다.
Author(s)
전현진
Issued Date
2023
Awarded Date
2023-08
Type
Thesis
Keyword
RMR소비가치소비자만족지속구독의도
URI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6231
Affiliation
한성대학교 대학원
Advisor
김경자
Degree
Master
Publisher
한성대학교 경영대학원
Appears in Collections:
호텔관광외식경영학과 > 1. The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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