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AK

RMR 선택속성이 소비자만족과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온라인리뷰의 조절효과와 소비자만족의 매개효과
Abstract
1인 가구의 증가와 라이프스타일의 변화로 인해 외식과 간편식의 소비는 점차 증가하고 있는데, 코로나19 엔데믹 이후 민간 소비 둔화 및 외식 물가 상승으로 인해 소비자들이 외식을 줄이면서 유명 레스토랑의 메뉴를 간편하게 집에서 즐길 수 있는 RMR(레스토랑 간편식)이 트랜드로 자리 잡게 되었다. 이러한 RMR은 최근 급격히 성장하게 되면서 연구의 필요성이 커지고 있으며, 한편 전자상거래의 발전으로 점점 온라인리뷰가 소비자들에게 구매 결정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면서 온라인리뷰에 관한 연구의 필요성 또한 커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RMR 선택속성을 ‘가격, 품질, 편의성, 브랜드’로 도출하였고, RMR 선택속성의 소비자만족과 재구매의도와의 영향 관계, 온라인리뷰의 조절효과, 소비자만족의 매개효과 검증을 통해 RMR에 관한 학문적,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6개월 내 RMR을 구매하여 경험한 소비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SPSS Statistics 29.0을 사용하여 연구가설의 검증을 위한 실증분석을 진행하였다. 이를 통해 도출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우선 RMR 선택속성이 소비자만족과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기 위한 다중회귀분석 결과, 소비자만족의 경우 RMR 선택속성 중 브랜드, 품질, 가격순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고, 편의성은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재구매의도의 경우 브랜드, 편의성, 품질 순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가격은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소비자만족이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기 위한 단순회귀분석 결과, 소비자만족은 재구매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온라인리뷰의 RMR 선택 속성과 소비자만족 간의 조절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조절회귀분석 결과, 가격, 편의성, 브랜드를 제외한 품질만이 소비자만족 간 온라인리뷰의 조절효과를 받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마지막으로, 소비자만족의 RMR 선택속성과 재구매의도 간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매개회귀분석 결과, 가격과 편의성은 완전매개 효과를 보였으며 품질과 브랜드는 부분매개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통해 아직은 HMR에 비하면 연구가 부족한 RMR 선택속성에 관해서 또 하나의 의미 있는 학문적 기초자료를 제공하였고, 계속해서 변화하고 발전하는 RMR에 맞추어 이제는 당연하게 전제되는 요소인 편의성 대신 새로운 선택속성에 대한 고찰의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또한 RMR은 HMR의 편의성뿐만 아니라 레스토랑 및 관련 브랜드를 경험한다는 추가적인 가치를 지니기 때문에 기업에서는 최소한의 편의성 기준 이상을 충족하면서 소비자들이 최대한 만족스러운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며, RMR 개발 및 마케팅 전략 수립에 있어서도 가격 중심적인 전략이 아닌 RMR의 품질과 브랜드 가치를 높여 소비자들에 만족한 경험을 통해 긍정적 인 브랜드로 각인시키는 전략이 효과적일 것이다. 이를 통해 기업은 소비자들이 RMR 경험에 만족하고 재구매로 이어지는 고정 고객을 확보함으로써 장기적 수요 창출의 기반을 형성할 수 있을 것이다.
Author(s)
안용준
Issued Date
2025
Awarded Date
2025-02
Type
Thesis
Keyword
RMR 선택속성소비자만족재구매의도온라인리뷰
URI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6230
Affiliation
한성대학교 경영대학원
Advisor
김경자
Degree
Master
Publisher
한성대학교 경영대학원
Appears in Collections:
호텔관광외식경영학과 > 1. Thesis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공개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