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M컨설턴트의 역량이 컨설팅성과와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 Alternative Title
- 수진기업의 참여도에 대한 조절효과 중심으로
- Abstract
- 최근 경영환경은 스티브 잡스의 애플 아이폰처럼 올챙이가 개구리로 변태할 때 아가미 호흡에서 폐호흡으로 바뀌면서 내장기관도 모두 바뀌어야 하듯 일종의 변혁이 아니라 진화하듯 기존의 패러다임을 바꾸는 혁신을 통해 글로벌화 되는 기업들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라고 할 수 있으며 이를 기점으로 하여 페이스북, 아마존, 테슬라처럼 점차 리더의 역할이 강조되고 있다.
리더십 분야의 고전으로 꼽히는 세계적인 베스트셀러인 John C. Maxwell은 리더십 불변의 법칙이란 저서에서 리더십은 영향력이다. 지위나 권력이 아닌 영향력이 리더십의 척도다라 정의하고 만일 당신이 스스로 리더라고 생각한다고 하더라도 당신의 말과 행동이 누구에게도 영향력을 끼치지 않는다면 당신은 리더가 아니라고 하였다.
그렇다면 정부에서 중소기업의 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한 사업의 하나로 매년 예산을 투입하여 시행하고 있는 정부지원 컨설팅 사업의 수행 절차를 살펴보면,컨설팅 사업에 참여한 수진기업이 중소기업청에서 선발한 경영지도사나 기술지도사를 보유하고 있는 컨설팅사나 자격증을 보유한 컨설턴트를 선정하고 있는데, 신동주(2012)에 의하면 중소기업에서 컨설팅사나 컨설턴트를 선정할 경우 컨설팅사나 컨설턴트가 이미 사전에 수진기업 마케팅을 통하여 선정될 수 있도록 사적으로 교감하는 경우도 있다는 것을 지적하여 이에 대한 개선을 시사하였다.
또한, 기존의 선행연구에서는 정부의 컨설팅 지원사업에서의 컨설턴트 역량에 따른 컨설팅 서비스품질과 만족도 그리고 컨설팅 성과와 관련된 연구는 진행되어 왔다. 그렇다면 최근의 경영환경을 반영하여 정부 지원 컨설팅 사업에서 리더역할을 하고 있는 PM컨설턴트의 역량에 따라 수진기업들이 체감하고 있는 컨설팅 성과와 컨설팅 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지 그리고 수진기업의 참여도에 따라 성과 차이를 조절하는 지를 확인해 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 결과에 의하면 PM컨설턴트의 역량인 자기인식, 감정관리, 직관력, 의견수렴, 설득노력, 동기부여, 성실성 등의 대인관계능력과 자원관리, 의사소통, 권한위임, 팀 육성, 결단력 등의 관리능력은 기간준수, 예산 내 수행여부, 컨설팅의 목표 달성, 컨설팅의 실제 활용 정도, 기업이익에의 기여도, 의사결정 능력 또는 업무 수행능력 향상, 유사문제 해결능력 보유, 컨설팅 수행의 전반적인 성공 등 컨설팅 성과에 영향을 주며 이 과정에서 수진기업의 참여도에 따라 그 성과가 조절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러므로 정부에서 시행하고 있는 컨설팅 지원사업에 대하여 수진 중소기업들의 컨설팅 성과와 만족도를 체감하기 위해서는 투입되는 PM컨설턴트들의 대인관계능력과 관리능력 모두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중소기업청에서 선발한 경영지도사나 기술지도사를 보유하고 있는 컨설팅사나 자격증을 보유한 컨설턴트를 선정하도록 하는 현 제도에서는 PM컨설턴트에 대한 별도의 선발기준이 없으므로 대인관계능력과 관리능력을 겸비한 PM컨설턴트가 중소기업 컨설팅에 투입할 수 있도록 제도적 보완이 되어야만 정부에서 중소기업의 경쟁력 제고를 소기의 목적으로 시행하고 있는 컨설팅 지원사업에 대하여 제대로 된 효과가 나타날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 Author(s)
- 김정민
- Issued Date
- 2015
- Awarded Date
- 2015-02
- Type
- Thesis
- Keyword
- 중소기업 컨설팅; PM컨설턴트 역량; 컨설팅 성과; 컨설팅 만족도; 수진기업의 참여도
- URI
-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62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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