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컨설팅서비스업 종사자의 직무만족이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Abstract
- 본 연구는 IT컨설팅서비스업 종사자의 직무만족이 고객만족과 나아가서는 기업의 경영성과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 착안하여 IT컨설팅서비스업 종사자의 직무만족에 영향을 주는 개별적 요인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이직의도에 영향을 주는 개별적 요인이 무엇인지 파악하며, 직무만족이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여 IT컨설팅서비스업 종사자들에 대한 효율적인 인적관리의 중요성을 제시하고 그 개선방향과 관리방향을 제시하는데 궁극적인 목적을 두고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연구내용은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서울, 경기지역 소재 IT컨설팅서비스업 종사자를 대상으로 총 250명에게 Google Docs를 이용한 설문을 하여 217명의 설문 자료를 회수하였다.
IT컨설팅서비스업 종사자의 직무만족과 이직의도를 측정하기 위하여, 기존 문헌과 자료를 토대로 본 연구의 목적에 적합하도록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으며, 자료의 통계적 분석을 위해 SPSS Win 19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상관분석, T-test, 신뢰성 분석, 다중회귀분석, ANOVA, Scheffe의 사후분석을 실시하였다.
첫째, 개별적 특성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결과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개별적 특성이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결과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업의 거시환경 요인 중 하나인 경제적 환경은 최근의 어려운 경제적 환경과 취업의 어려움으로 인해 개별직무에 불만족한 종사자라 하더라도 종사원 개별적 특성 요인들이 이직으로 나타나는 조절 효과는 없는 것으로 판단된다.
셋째, 직무만족의 하위 요인인 직무자체, 임금, 직장상사, 승진, 동료관계, 근무시간 등이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임금(p<.002) > 직무자체(p<.004) > 직장상사(p<.021) > 동료관계(p<.043) 순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즉, 임금 요인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IT컨설팅서비스업 종사자의 직무만족 및 직무만족의 하위 변수들 모두 이직의도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듯이 직무만족도가 낮은 종사자일수록 이직하려는 의도가 높게 나타남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선행연구들과 같은 결과를 나타낸 것이다.
이상의 결과로부터 IT컨설팅서비스업 종사자의 이직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직무만족 요인에 대한 대책이 필요한데, 투명하고 공정한 인사관리와 동료 및 직장상사와 유대관계, 업무의 효율성 증대, 그리고 직무자체에 대한 성취감과 자부심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여러 가지 방안이 제시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되어진다. 특히, 임금자체는 종사자들로 하여금 직무에 만족을 느끼게 하며 동기유발을 시키고 조직에 전념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사용될 수 있는 보상으로 종사자들의 가장 큰 관심사이기도 하다.
따라서, 현실적인 임금체계의 개선을 통해 임금에 대한 만족수준을 높인다면 IT컨설팅서비스업 종사자들의 직무만족을 증대시킴으로써 이직의도를 효율적으로 감소시킬 수 있을 것이다.
- Author(s)
- 문병삼
- Issued Date
- 2012
- Awarded Date
- 2012-02
- Type
- Thesis
- Keyword
- IT컨설팅서비스; 직무만족; 이직의도
- URI
-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61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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