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MR선택속성이 소비행동 및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
- Alternative Title
- 유기농 식재료사용의 조절효과
- Abstract
- 바쁘게 돌아가고 있는 현실 속에서 현대인들은 건강한 먹거리를 챙겨 먹기란 무척이나 힘든게 현실이다. 하지만 과거의 유아를 둔 가정이나, 노년층의 건강한 먹거리를 선호하던 시대에서 현재는 1인 가정과 맞벌이 가정이 늘어나고, 코로나19로 인해 젊은층도 건강을 위한 먹거리를 찾는 성향이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추세에 HMR에 유기농 식재료는 어떠한 조절변수가 있는지를 알아보려 하였다. 또한 HMR제품의 다양성이 아직은 미비한 상태이지만 유기농 식재료를 사용한 다양한 HMR제품의 개발 및 시판되기를 원하는 기대치가 높아지고 있는 시점에 HMR 상품을 연구하는 기업 및 소상공인들이 HMR 개발에 있어 다양하고 건강한 맛을 연구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그래서 본 연구에서는 HMR 선택속성이 소비행동 및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과 유기농 식재료 사용의 조절효과 등 연구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변인들 간의 타당성 및 신뢰도를 확보하기 위해 요인분석과 신뢰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실증분석을 위한 통계처리는 SPSS 22.0 버전 통계분석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정리하면 첫째, HMR선택속성이 소비행동에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하는 것으로 HMR선택속성의 하위요인인 맛, 가격, 편리성, 다양성이 소비행동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검증하는 하위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HMR 선택속성의 맛은 소비행동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가격과 편리성은 소비행동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양성은 소비행동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와 같은 결과를 통하여 HMR선택속성의 맛과 다양성이 높을수록 소비행동이 높아진다는 점을 확인하였다. 둘째, HMR선택속성이 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하는 것으로, HMR선택속성의 맛은 고객만족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가격 또한 고객만족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와 같은 결과를 통하여 HMR선택속성의 맛과 다양성이 높으며 가격이 합리적일수록 고객만족이 높아진다는 점을 확인하였으며 그 중 다양성이 고객만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소비행동이 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하는 것으로 소비행동이 고객만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소비행동이 HMR의 안전성이나, 인증마크 및 이미지에 만족을 보일 수 록 고객의 만족도는 높아졌으며, 특히 가격에 있어 소비행동에 만족도를 보일 때 고객만족은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넷째, 독립변수인 HMR 선택속성의 맛이 소비행동에 영향을 미칠 때 유기농 식재료 사용의 조절효과에 있어서는 그 결과 독립변수인 HMR 선택속성의 맛이 종속변수인 소비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유기농 식재료 사용의 조절효과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와 같은 결과를 통하여 유기농 식재료 사용에 있어 HMR에 새로운 건강한 맛의 변화 즉 맛이 좋을수록 소비행동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유기농 식재료의 사용은 HMR 선택속성의 가격이 소비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조절할 것이라는 가설이 기각되었다. 이와 같은 결과는 유기농 식재료의 사용에 있어 건강을 중요시 하기 때문에 가격은 소비행동에 있어서 중요한 요인이 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편리성이 소비행동이나 유기농 식재료 사용이 소비행동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나 조절효과에 있어서는 영향을 미치지 못 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HMR 선택속성 중 다양성이 소비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유기농 식재료 사용의 조절효과가 있을 것이라는 가설이 기각되었다. 이와 같은 결과를 통하여 HMR 선택속성의 다양성이 소비행동과 유기농 식재료 사용에 있어 소비행동에 영향을 미치나, 조절효과에는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시사점은 첫째, MHR 선택속성이 소비행동 및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는 많고 다양하게 존재하였으나, HMR선택속성이 유기농 식재료 사용의 조절효과에 관한 연구는 없었다. 뿐만 아니라 본 연구는 유기농 식재료 사용이 HMR선택속성의 맛과 소비행동에 조절역할을 한다는 연구 결과에 그 의미가 있다. 그 의미는 예전에는 건강한 맛보다는 가격이 저렴한 식사대용의 개념으로 한끼 떼우는 형태의 소비행동을 보여 왔다면 현재는 젊은 층에서도 건강한 유기농 식재료를 통해 면역력을 키우고 보다 건강한 맛을 추구하는 소비형태로 변화하고 있다는 점을 시사하고 있다는 점이다. 둘째, 코로나19로 인한 언텍트시대에 최근 1개월 HMR 구매고객을 대상으로 한바, 예전에는 유아를 둔 부모나 고령층에서 유기농과 같은 건강한 먹거라를 선호하였으나 현재는 젊은 1인 가구의 소비패턴에서도 유기농 식재료를 선호하고 건강한 맛을 찾는 변화를 볼 수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 결과는 기존의 선행연구들보다 최근의 소비패턴을 보여주며 신뢰성 또한 높다고 볼 수 있다. 그 의미는 식품의 경우를 보면 환경적 관심에 따른 소비패턴이 급속하게 변화되고 있으며, 특히, 유기농식품에 관한 소비자의 선호도와 수요에 대한 연구는 학문적 관심을 끌고 있으며, 다수의 연구에서 많은 소비자들이 유기농 방식으로 생산된 식품을 선호하고 관심을 가지고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는 점이다. 따라서 HMR선택속성이 소비행동 및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 유기농 식재료 사용의 조절효과에 대한 연구 결과를 참고하여 HMR을 개발하는 기업 및 소상공인 관계자 분들에게 유용한 정보가 될 것이다.
- Author(s)
- 채봉수
- Issued Date
- 2021
- Awarded Date
- 2021-08
- Type
- Thesis
- Keyword
- HMR선택속성; 소비행동; 고객만족; 유기농식재료
- URI
-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61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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