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AK

HMR 선택 속성이 고객 만족 및 구매 행동에 미치는 영향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구전정보의 조절 효과
Abstract
오늘날의 사회는 소득수준의 향상, 여성의 사회적 참여의 증가, 1인 가구의 증가, 고령인구의 증가, 코로나로 인해 비대면 시대 등의 사회의 구조적인 변화는 옛날 푸짐하게 차려 먹었던 음식 문화와 달리 소량 또는 소형제품의 매출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일과 여가에 많은 시간을 보내려는 현대인들은 식품 구입, 음식의 조리과정에 따른 편의성의 욕구가 증가함에 따라 양보다 질을 선호하여 고품질의 프리미엄 상품과 저렴한 상품의 요구가 증가함에 따라서 HMR 시장은 큰 증가를 하고 있다.
식생활 문화는 세계적으로 점차 집에서 만들어 먹기보다는 HMR로 바뀌어 가고 있으며 구매 방법도 기존의 시장이나 대형마트 보다는 편의점이나 온라인 몰의 매출이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HMR의 소비가 급속하게 증가하고 있어 HMR 선택속성이 고객의 만족과 구매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해 보고자 한다.
HMR 선택속성의 하위변수는 메뉴 품질, 포장, 브랜드, 편의성, 가격으로 분류하고 고객 만족과 구매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기 위해 단순 회귀분석을 실행하였으며, 구전 정보 조절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조절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의 가설검증 결과 첫째, HMR 선택속성의 편의성, 품질, 포장은 고객 만족에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HMR 선택속성이 구매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HMR 선택속성 중 다섯 개 변수 모두 구매 행동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HMR 선택속성에 따른 고객 만족과 구매 행동의 영향 관계는 유의미한 것으로 나왔다. 고객 만족이 높을수록 구매 행동이 높아지는 것을 의미하며 고객 만족은 구매 행동에 정(+)의 영향으로 미치는 변인임을 알 수가 있다.
마지막으로 HMR 선택속성과 고객 만족 간의 구전 정보의 조절 효과를 검증한 결과 포장, 편의성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조절 효과가 검증되었으나 메뉴 품질, 브랜드, 가격에서는 구전 정보의 조절 효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위와 같은 결과에 따른 시사점과 향우 연구과제를 다음과 같이 요약하였다.
첫 번째, HMR 제품의 개념을 명확히 이해하고 이론적인 배경을 정립하였다. 따라서 향 후 본 연구와 유사한 주제의 연구에 이론적인 근거가 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두 번째, HMR 선택속성과 고객 만족 및 구매 행동의 영향 관계에서 구전 정보의 조절 효과를 구성했다는 점에서 HMR 선택속성과 고객 만족, 구매 행동에 다각적인 관점을 제시하였다고 볼 수 있다. 구전 정보의 중요성이 커지는 가운데 본 연구는 넓은 표본으로 대상을 연구하였기 때문에 HMR과 구전 정보에 대한 이론적인 자료가 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세 번째, HMR을 제조하거나 판매하는 기업의 경우 본 연구를 통해 구전정보의 중요성을 고려한 마케팅 전략이 필요하다. 또한 구매 행동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HMR의 선택속성을 고려하여 제품을 개발해야 할 것으로 판단이 된다. HMR 제품개발, 기획, 마케팅 방면에서 본 연구는 학술적 배경으로 활용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끝으로 향후 연구에서는 HMR 선택속성이 고객 만족 및 구매 행동에 미치는
Author(s)
이윤희
Issued Date
2023
Awarded Date
2023-02
Type
Thesis
Keyword
HMR선택속성.고객만족구매행동구전정보
URI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6155
Affiliation
한성대학교 경영대학원 호텔과광외식경영학과
Advisor
김경자
Degree
Master
Publisher
한성대학교 경영대학원
Appears in Collections:
호텔관광외식경영학과 > 1. Thesis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공개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