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creation 플랫폼 잠재적 참여자의 참여의도에 관한 영향 연구
- Alternative Title
- 목표지향적 행동모형 중심
- Abstract
- Co-creation(공동창조)은 경영분야에서 기업과 고객이 협력하여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기 위한 공동가치 활동의 개념으로 제시되었다. 지금까지 기업은 생산만 하고 고객은 소비만 했지만 생산 활동에 고객의 참여가 높아졌다. Co-creation(공동창조)은 소비자와 기업 간의 소통 과정에서 실현된 가치 창출을 의미한다 (Prahalad, 2004).
참여와 개방을 모토로 하는 인터넷 ‘웹3.0’ 등은 고객들로 하여금 능동적으로 제품과 서비스를 소비할 수 있도록 고객들의 영향력을 높여 주고 있다. 이런 활동을 효과적이고 협력적인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해 줄 수 있는 정보통신기술(Information Communication Technology; ICT)의 발달로 기업들은 기업의 가치가 기업만이 주도적으로 하는 주역이 아니라는 생각의 변화를 이끌었다. 기업들은 고객의 참여를 전제로 하는 Co-creation(공동창조)전략을 도입할 수 밖에 없게 된 것이다. 이는 기업들이 ICT 기술(인터넷, SNS 등)을 이용하여 Co-creation 플랫폼을 구성하도록 만들었다. 새로운 경영 패러다임으로 등장한 Co-creation(공동창조)의 많은 연구들이 개념이나 사례연구 중심으로 진행이 되어 왔는데, 고객들의 참여의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에 대한 연구가 미흡하였다. 이런 고객들의 행동특성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찾기 위한 방법들이 많지만, 진화를 거듭하면서 다양한 분야에 적용이 되고 있는 목표지향적 행동모형(Model of Goal-directed behavior)을 이용하여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Co-creation 플랫폼의 잠재적 참여자의 참여의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태도, 예기정서(긍정적, 부정적), 지각된 행동통제감이 열망에 영향을 미치고, 열망은 참여의도에 강한 영향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Co-creation 플랫폼에 참여하려는 고객들에게 참여열망을 갖게 하기 위하여 기업들은 Co-creation 플랫폼에 대한 좋은 점, 고객들에게 유익하다는 점을 인식시킬 필요가 있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또한 Co-creation 플랫폼에 참여하는 것에 대한 기대감을 높이고, 고객들의 Co-creation참여에 대한 자신감, 시간 투자가 아깝지 않고, 의미 있는 행위라는 점을 부각시킬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기업에 있어서 고객들을 기업의 Value Chain 전 과정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하며, 이를 Co-creation 플랫폼을 구성하여 운영함이 효율적이며, 이에 고객들의 참여의도를 높일 수 있는 요인들을 제시하였다. 좀 더 많은 요인들을 포함하여 연구를 진행한다면 기업들의 고객전략 수립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사료된다.
- Author(s)
- 유항무
- Issued Date
- 2018
- Awarded Date
- 2019-02
- Type
- Thesis
- Keyword
- Co-creation 플랫폼; 목표지향적 행동모형; 열망; 참여의도
- URI
-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6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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