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AK

1인 SNS 교육기업의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요인 분석

Metadata Downloads
Abstract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맞이하여 비대면 경제가 일상화되면서, 정보화에 소외된 소상공인, 자영업자 등 시장 경쟁력이 취약한 계층을 대상으로 스마트 폰 기능 및 스마트폰 활용 마케팅 등 SNS 교육이 점차 중요해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1인 기업의 중요성과 더불어 소상공인, 자영업자 등을 대상으로 스마트폰 이용 교육을 하는 1인 SNS 교육 기업들의 성공적인 시장 안착 및 경영성과 제고 차원에서 1인 SNS 교육기업의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요인 분석을 진행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1인 SNS 교육기업의 성과요인 변수는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강사 특성, 시스템 특성, 시장 환경으로 나타났다.
둘째, 역시 1인 SNS 교육기업의 성과요인 변수 중 강사 특성은 화술, 리더십, 유머 감각 등이 중요한 측정변수이며, 전문성과, 독창성 등 전문성을 띄는 측정변수는 요인분석에서 제외되었다. 또한 시스템 특성에서도 시스템의 이용 편리성, 최신성, 설비의 충분성 등은 포함되었으나 시스템을 통한 강사-교육생 간 소통 지원 등은 측정변수에서 제외되었다. 이는 1인 SNS 교육 강사들에게 필요한 역량이 매우 전문적인 지식 보다는 화술, 유머감각, 편리한 최신 시스템 등이 보다 중요한 요인임을 보여 주고 있다.
셋째, 1인 SNS 교육기업의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변수는 시스템 특성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는 포스트 코로나 비대면 경제시대 온라인 시스템 인프라가 매우 중요함을 시사하고 있다.
넷째, 다수의 온라인 광고를 하는 기업일수록 시스템 특성 변수가 1인 SNS 교육기업의 경영성과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또한 포스트 코로나 비대면 경제에서 1인 SNS 강사들의 매출 및 이익 증대 활동성과에 블로그, 유튜브, 검색광고 등이 중요한 역할을 함을 보여주고 있다.
다섯째, 온라인 광고를 하지 않는 기업, 온라인 광고를 하는 기업, 특히 1개의 단일 온라인 광고를 하는 기업들은 강사 특성, 시스템 특성, 시장 환경 등 어느 성과요인도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1인 SNS 강사들의 특성상 경영성과에 미치는 요인들이 일반 기업들과는 달리 1인 SNS를 강의할 수 있는 자격증, 강의 정보를 확보할 수 있는 회비 등 또 다른 변수들이 더 중요한 작용을 함을 미루어 짐작할 수 있다.
이상의 분석결과에서 1인 SNS 교육기업은 기업의 경영성과를 달성하는 데는 강사 특성, 시스템 특성, 시장 환경이 중요하지만 그 중에서도 포스트 코로나 비대면 온라인 경제 시대 온라인 시스템의 구비 및 활용이 매우 중요하며, 이러한 이유로 블로그, 유튜브, 검색광고 등 다수의 온라인 광고를 하는 기업일수록 매출 및 이익 등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밝혀내었다.
Author(s)
이종구
Issued Date
2023
Awarded Date
2023-02
Type
Thesis
Keyword
1인 SNS 교육기업경영성과성과요인스마트폰 기능 및 활용자영업자소상공인
URI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6021
Advisor
주형근
Degree
Master
Publisher
한성대학교 지식서비스&컨설팅 대학원
Appears in Collections:
지식서비스&컨설팅학과 > 1. Thesis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공개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