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교육서비스 품질에 대한 한 ‧ 중학생의 인식에 관한비교연구
- Abstract
- 중한 양국은 1992년 8월 24일 수교한 이후 양국 간에 정치, 경제, 기술, 문화 등의 영역에서 서로 교류하며 발전해 왔다. 중국 경제가 급성장함에 따라 한국기업들이 중국시장으로 많이 진출했으며 양국 무역량 또한 꾸준히 증가했다. 현재 중국 내에서는 약2만 여개의 한국기업이 진출해 있으며 2012년에는 한중 교역규모가 약 2,206억불 규모로 34.6배 이상 되었다.
대부분의 중국 유학생들은 한국의 지리적 근접성, 상대적으로 저렴한 유학비용, 한류열풍 등의 이유로 인해 유학하러 온다. 하자만 대부분의 대학들른 유치하는 데만 집중하고 양질의 수업 및 행정관리처리 등의 유학생들에게 필요한 서비스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기 때문에 중국인 유학생들이 한국 대학에 대해 좋지 않은 인상을 갖게 될 수 있다. 실제로 최근 중국인 학생들이 한국보다 일본이나 호주, 캐나다 등 의 국가를 선호하고 있다는 보고가 있고(이혜성, 2012). 중국인 유학생의 비율이 2007년 51.3%에서 2010년 10.5%까지 크게 낮아졌다.
본 연구를 통하여 중국 유학생과 한국 학생의 비교분석 결과 중국 유학생의 경우에는 첫째, Kano 모형을 통해 분류된 품질요소를 Timko의 고객만족계수 산출방법으로 분석된 고객만족계수는 특정한 속성에 대해 고객의 요구사항이 충족되었을 경우 고객만족이 증가될 수 있거나, 고객 불만이 감소될 수 있는 잠재력 혹은 기대수준을 의미하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 제시한 결과는 향후 교육서비스 품질을 높이기 위해 시사점을 줄 수 있다.
둘째, 중국 유학생과 한국 학생의 비교분석 결과 중국 유학생의 경우 교육과정 서비스 품질인 강사의 전문성, 수강과목 선택의 다양성 등에 대해서는 만족하고 있지만 물리적 환경인 학교의 전반적인 시설과 학사 행정서비스 품질인 학생들의 요청하는 질문에 대한 친절도 등에 대해서는 만족하지 못하고 있다. 강사들의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관심이 중국 유학생들로 하여금 교육 서비스에 만족을 하고 이를 통하여 한국에 지속적인 유학을 올 것으로 판단된다.
한국 학생의 경우는 성적의 공정성, 장학제도 운영에 대하여 만족하지 못하고 있으며 성적의 공정성 관련하여 객관적이고 공정한 평가체계가 정립될 수 있도록 강의평가 제도를 강화하고 경제적으로 어려운 처지에 있는 학생들을 위하여 다양한 장학제도를 도입해야겠으며 교육용 시청각 교재 및 실습기자재, 학교의 기본시설, 선배와의 인맥교류 등이 만족하고 학사 행정서비스 품질인 학사 일정의 일치, 학생들의 요청하는 질문에 대한 친절도 관련하여 비교적 만족 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 되었으며 무관심 품질 관련하여 약속한 시간에 서비스 제공, 강사의 전문성, 수강과목 선택의 다양, 강의 계획서와 일치 등으로 분류되었지만 이는 대학교육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하여 중요한 요소이며 무관심 품질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인 관심이 요구된다.
- Author(s)
- 조경경
- Issued Date
- 2014
- Awarded Date
- 2014-02
- Type
- Thesis
- Keyword
- 중국 유학생; 교육 서비스; 서비스 품질; 학생 만족
- URI
-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5745
- Authorize & License
-
- Files in This Item:
-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