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AK

단체외식업 선택 속성이 소비자 태도 및 지속 이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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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ernative Title
-라이프 스타일을 매개효과로-
Abstract
단체급식의 시장은 최저임금의 인상에 따른 인건비 증가, 재료비 상승의 영향으로 외식 시장은 불황 속에 있다. 이에 일명 ‘런치 플레이션’이라는 신 조어가 생겨나고, 가성비 있는 점심에 대한 경쟁이 치열해지며, 맛없는 구내 식당이라는 인식이 생기면 타격이 크기 때문에 품질, 음식 가짓수, 배식 환경 등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다. 이로 인한 가성비 있는 점심에 대한 경쟁이 치 열해지며, 맛없는 구내식당이라는 인식이 생기면 타격이 크기 때문에 품질, 음식 가짓수, 배식 환경 등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다. 또한, 아침 결식 비중 이 2014년 24.1%였지만 2023년 34.6%로 아침 결식 비중이 지속적으로 올라 가는 형태(질병관리청, 2024)와 함께 등장한 아침 주는 아파트가 등장하였으 나, 초기에 프리미엄 전략으로 ‘밥 주는 아파트’로 큰 인기를 끌었지만, 현재 는 가격, 조리 냄새 문제로 인해 저성장 상태에 있다. 다양한 음식과 가성비 는 고금리, 실질 소득 하락 등 전반적인 경제 침체 국면에 들어서면서 단체외 식업을 찾는 소비자는 많아질 것으로 생각된다. 이에 본 연구는 단체외식업을 경험해 본 소비자를 대상으로 단체외식업 선택 속성과 소비자 태도, 지속 이 용 의도 간의 영향 관계를 분석, 검증하고 라이프 스타일의 매개효과를 분석, 검증하고자 한다. 첫째, H1은 단체외식업의 선택 속성이 소비자 태도에 영향 관계에 관한 분석을 다중회귀분석으로 실시한 결과 음식의 품질, 음식의 다양성, 물리적 환경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나타내었다. 이는 단체외식업에서 음식의 맛, 질, 구성과 테이블 및 집기류에서 오는 청결함과 계절에 맞는 다 양하고 차별화된 음식이 소비자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사료된다. 따라서, H1은 채택되었다. 둘째, H2는 단체외식업의 선택 속성이 지속 이용 의도에 영향 관계에 관 한 분석을 다중회귀분석으로 실시한 결과 음식의 품질, 음식의 다양성, 물리 적 환경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나타내었다. 이는 소비자가 매 장에 입장 시 느끼는 첫인상이 식사 공간의 넓고 쾌적함과 함께 위생적인 환 경이 인상에 남는다면 지속적으로 이용할 의사가 생기며, 음식의 맛, 구성, 가 성비와 계절에 맞는 식재료를 사용한 다양하고 특별한 이벤트성 메뉴로 소비 자가 단체외식업을 이용이 지속적으로 반복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H2는 채택되었다. 셋째, H3는 소비자 태도가 지속 이용 의도에 영향 관계에 관한 분석을 단 순회귀분석으로 실시한 결과 유의한 정(+)의 영향을 나타내는 것으로 연구 결과를 나타내었으며, 따라서, H3는 채택되었다. 넷째, H4는 단체외식업 선택 속성과 소비자 태도 사이에 라이프 스타일의 건강 추구가 매개 역할을 하는지 분석하기 위해 매개효과분석을 실시한 결과 음식의 품질, 음식의 다양성, 물리적 환경 모두 부분매개효과 있는 것으로 열 구 결과를 나타내었다. 이는 음식의 품질, 다양성, 물리적 환경에 구애를 받기 보다 계절에 맞는 양질의 식재료 사용, 영양군이 골고루 있는 식단 및 위생, 쾌적성을 적절하게 생각하기 때문에 간접적인 영향이 있는 것으로 사료되었 다. 따라서, H4는 채택되었다. 다섯째, H5는 단체외식업 선택 속성과 소비자 태도 사이에 라이프 스타일 의 편의 추구가 매개 역할을 하는지 분석하기 위해 매개효과분석을 실시한 결과 음식의 품질은 완전 매개 역할을, 음식의 다양성과 물리적 환경은 부분 매개 역할을 하였다. 편의를 최우선으로 고려하는 소비자 유형은 짧은 대기시 간, 우수한 접근성, 메뉴 선택의 간편함 등을 중요하게 생각하며, 이러한 소비 자들이 단체외식업체를 선택할 때 음식의 맛, 구성, 그리고 가성비는 긍정적 인 소비자 태도를 형성하는 데 필수적인 조건으로 인식된다. 이에 따라 가설 H5는 채택되었다. 고객 선호도에 맞춰 양질의 식재료를 이용한 맛있는 음식 구성과 함께 새 로운 메뉴 개발 및 유행하는 메뉴를 제공하여 차별성을 선보여야 한다고 생 각한다. 하지만, 단체외식업은 영리를 추구하기 때문에 특정 시간에 몰리는 단체외식업 특성과 고객 대기 관리는 필수적 요소로 생각되기 때문에 빠른 회전율을 위한 대기 관리 방법을 생각하여, 결국 소비자들이 오고 싶은 이유 를 만들어 줘야 수익 증대와 함께 지속적인 성장이 가능할 것으로 사유된다.
Author(s)
윤성민
Issued Date
2025
Awarded Date
2025-08
Type
Thesis
Keyword
단체 외식업단체급식소비자 태도지속 이용 의도라이프 스타일
URI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10463
Affiliation
한성대학교 경영대학원
Department
경영대학원 호텔관광외식경영학과
Advisor
김경자
Degree
Master
Publisher
한성대학교 경영대학원
Appears in Collections:
호텔관광외식경영학과 > 1. The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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