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AK

ESG 경영이 소비자 인게이지먼트, 브랜드 신뢰 및 브랜드 애호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금융산업과 항공산업 비교를 중심으로
Abstract
ESG 경영이 소비자 인게이지먼트, 브랜드 신뢰 및 브랜드 애호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금융산업과 항공산업 비교를 중심으로 - 한 성 대 학 교 대 학 원 무 역 학 과 국 제 경 영 학 전 공 김 상 대 본 연구에서는 ESG 경영과 관련된 기존 연구에 대한 검토와 함께 금융산 업, 항공산업에 속한 기업들의 다양한 ESG 경영 활동에 대해서 살펴보았으 며, 국내외 주요 평가결과도 파악해 보았다. 기업들의 적극적인 ESG 경영 활동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은 어떠하며, 이 러한 활동이 소비지 인게이지먼트와 브랜드 신뢰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해 보 고자 하였고, 또한 이들이 브랜드에 대한 애호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실증 조사를 통해서 확인하였다. 소비자 특성에 따라서 ESG 경영 활동이 소 비자 태도 등에 미치는 영향이 다를 수 있으며, 또한 산업별로도 영향이 다를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금융산업과 항공산업에 있어서 이러한 영향이 어떻게 다른지를 비교 분석해 보고자 하였다. 이론적으로는 ESG 경영 활동이 소비자 인식, 태도, 의도 등에 미치는 영향 을 실증 연구를 통해 통합적으로 파악해 보았다는 점에서 시사점이 있으며, 실무적 시사점으로는 기업들의 다양한 ESG 경영 활동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ESG 경영 활동에 대한 인식이 미흡한 것으로 나타나 보다 적극적으로 소비 자들을 대상으로 ESG 경영의 중요성, ESG 경영의 성과 등을 커뮤니케이션하 는 것의 중요성을 제시한 것이다. 또한 금융산업과 항공산업을 비교하여 ESG 경영 활동이 소비자에게 미치 는 영향을 분석함으로써 산업별 특성과 소비자 특성을 반영한 차별화된 ESG 경영 활동의 노력을 제시할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ESG 경영 활동이 소비자들의 브랜드 애호도에 영향을 미침에 있어서 소비자 인게이지먼트와 브랜드 신뢰가 중요한 매개 변수 역할을 수행 하고 있음을 실증적으로 확인하였다. 이는 기업들의 ESG 경영 활동에 보다 많은 소비자들이 관심을 갖고 참여하도록 하는 것이 기업에 대한 신뢰와 애 호도로 이어질 수 있음을 보여주는 것으로 향후 효과적인 ESG 경영 활동의 추진 방향을 제시하는 중요한 시사점이라 할 수 있다. (키워드 : ESG, ESG 경영, 금융산업, 항공산업, 소비자 인게이지먼트, 브랜 드 신뢰, 브랜드 애호도)
Author(s)
김상대
Issued Date
2025
Awarded Date
2025-08
Type
Thesis
Keyword
ESGESG 경영금융산업항공산업소비자 인게이지먼트브랜드 신뢰브랜드 애호도
URI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10454
Affiliation
한성대학교 대학원
Department
대학원 무역학과
Advisor
김기현
Degree
Doctor
Publisher
한성대학교 대학원
Appears in Collections:
무역학과 > 1. Journal Articles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공개
Files in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