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어숍 디자인의 인스타그래머블 요소가 온라인 리뷰와 고객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 Abstract
- 헤어숍 디자인의 인스타그래머블 요소가 온라인 리뷰와 고객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 성 대 학 교 예 술 대 학 원 뷰 티 예 술 학 과 헤 어 디 자 인 전 공 윤 지 현 현대 소비자들의 소득 증가로 인한 생활 수준 향상은 라이프스타일의 대 한 기대를 높이고 있으며, 이에 따라 미적가치에 대한 욕구 충족을 위해 고객 들은 매장 환경의 쾌적함과 수준 높은 서비스를 제공 받기를 원하고 있다. 본 연구는 헤어숍 디자인의 인스타그래머블한 요소가 온라인 리뷰를 통해 고객행 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헤어숍의 서비스 질을 향상시키고 헤어숍의 경쟁력을 키워나가는 방안을 제공하고자 한다. 소셜미디어, 특히 인스타그램은 (Instagram)은 소비자의 브랜드 인식과 구매 의사 결정 과정에서 핵심적인 영 향을 미친다. 소비자들은 인스타그램에서 제공하는 시각적 정보(이미지, 영상, 해시태그 등)를 기반으로 제품과 서비스를 평가하고, 이러한 시각적 콘텐츠가 소비자의 감성적 반응과 브랜드태도에 영향을 미친다. 또한 인스타그램의 브 랜드 콘텐츠 정보성과 감성이 콘텐츠 태도 및 구매 의도에 영향을 미친다고 분석했으며, 이는 소비자들이 단순한 서비스 이용을 넘어서 감각적 소비자들 의 소득 증가와 생활 수준 향상은 라이프스타일에 대한 기대를 높이고 있으 며, 그에 따라 고객들은 에 대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쾌적한 매장 환경과 고품질의 서비스를 요구하고 있다. 본 연구는 헤어숍 디자인의 인스타그래머 블한 요소가 온라인 리뷰를 통해 고객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헤 어숍의 서비스 질을 향상하고 헤어숍의 경쟁력을 키워가는방안을 제공하고자 한다. 본격적인 모바일 시대가 도래함에 따라 SNS를 활용한 온라인 마케팅이 대중화되었다. 현재는 제3세대 SNS로 주목받고 있는 인스타그램이 뒤를 이어 마케팅 시장의 변화를 이끌고 있다. 이는 외적으로 특별한 홍보를 하지 않아 도 인스타그램 내에서 본인의 매장 방문 경험 및 라이프스타일과 관련된 게시 물을 업로드 하면서 친근감을 바탕으로 하는 자연스러운 홍보를 가능하게 하 기 때문이다. 기존 연구에서는 이러한 서비스 공간이 소비자 경험에 미치는 영향을 다루었지만,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에서 연구하지 않은 헤어숍 인스 타그래머블한 디자인이 온라인 리뷰를 매개로 고객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다음을 분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첫째, 헤어숍 디자인의 인스타그래머블 요소가 온라인 리뷰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둘째, 온라인 리뷰가 고객행동의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았다. 본 연구는 서울 및 수도권 지역에 거주하거나 해당 지역의 헤어숍을 방문 한 성인 남녀를 대상으로 오프라인 자기기입식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이를 통해 최종 390부의 통계분석 자료를 확보하였으며 자료는 SPSS Ver. 28.0 프 로그램을 활용하였다.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빈도 분석 을 실시하고, 측정용 도구는 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으로, 변수 간에는 상관 관계분석과 회귀분석을 실시하여 다음과 같은 가설 검증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헤어숍 디자인의 인스타그래머블 요소가 온라인 리뷰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온라인 리뷰 수는 고객행동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 났다. 셋째, 인스타그래머블 디자인 요소는 고객행동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것으 로 나타났다. 넷째, 온라인 리뷰는 인스타그래머블 요소와 고객행동의도 사이에서 매개효과 가 있는 것으로 조사 되었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통해 헤어숍 디자인의 인스타그래머블 요소가 온라인 리 뷰와 고객행동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주요한 요인임을 확인하였으며, 본 연구를 통해 미용 산업 전반에서 인스타그래머블 요소가 헤어숍의 고객유 치를 높이는 데 적극적으로 활용되고, 미용 산업의 발전에도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주요어】 인스타그래머블 요소, 온라인 리뷰, 고객행동의도
- Author(s)
- 윤지현
- Issued Date
- 2025
- Awarded Date
- 2025-08
- Type
- Thesis
- Keyword
- 인스타그래머블 요소; 온라인 리뷰; 고객행동의도
- URI
-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103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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