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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러닝의 특성이 학습자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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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ernative Title
서울시교육청 스마트러닝 기반 미래학교 I초등학교를 중심으로
Abstract
정보과학 기술의 발전과 함께 기존의 이러닝에서 한 단계 더 나아가서 시간과 공간의 제약없이 스마트폰과 태블릿PC 등을 통해 구현되는 스마트러닝이 새롭게 등장하게 되었다.
교육과학기술부는 이러한 시대적인 흐름에 맞춰 2011년 10월에 ‘스마트교육 추진전략’을 발표하였다. 주요 내용은 디지털교과서 개발 및 적용, 온라인 수업 활성화, 온라인 평가 제체 구축, 교육콘텐츠 공공목적 이용 환경 조성, 역기능 해소를 위한 정보통신윤리교육 강화, 교원의 스마트교육 실천 역량 강화, 클라우드 교육서비스 기반 조성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스마트러닝에 대한 이러한 정책과 관련 기술의 발달에도 불구하고 현재 스마트러닝에 대한 연구는 개념에 대한 정의와 구현 조건 등에 대한 연구 등은 진행되었으나, 관련 학습모형 개발이나 학습자를 위한 연구는 거의 없는 상태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러닝의 개념 정의, 특성, 국내외 현황을 살펴보고 스마트러닝의 특성이 학습자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해 연구하고자 하는 것이다.
실증분석을 위한 자료수집은 서울시교육청 스마트러닝 기반 미래학교인 I초등학교의 4,5,6학년 학생들에게 설문조사를 통해 이뤄졌으며, 모두 스마트러닝 수업의 경험이 있는 학생을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이후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빈도분석, 상관관계분석, 신뢰도분석, 요인분석, 회귀분석의 통계기법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스마트러닝의 특성, 즉 편리성, 자기주도학습, 상호작용성은 모두 학습자의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
둘째, 스마트러닝의 특성 가운데 편리성, 자기주도학습은 학습자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력에는 통계적으로 성별에 따른 유의미한 차이가 있다. 여학생이 남학생에 비해서 편리성, 자기주도학습에 따른 만족도가 높게 나왔다.
셋째, 반면 성별에 따라 상호작용성이 만족에 미치는 영향력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없다.
본 연구는 스마트러닝이 도입되어 시작한 지 불과 1년여 정도이고 소수의 시범학교를 대상으로 한 제한된 조사분석이라는 한계가 있으므로 향후 좀 더 다양하고 심층적인 연구를 통해 관련 업계와 교육기관의 정책적인 전략에 시사점을 제시해 나갔으면 한다.
Author(s)
장경익
Issued Date
2012
Awarded Date
2012-08
Type
Thesis
Keyword
스마트러닝스마트러닝의특성만족도
URI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9876
Affiliation
한성대학교 지식서비스&컨설팅대학원
Advisor
주형근
Degree
Master
Publisher
한성대학교 지식서비스&컨설팅대학원
Appears in Collections:
융합기술학과 > 1. The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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