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AK

mVOIP 융합서비스 활용전략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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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ernative Title
L사의 사례를 중심으로
Abstract
4G VoLTE 서비스가 시작되면서 FMC에 기반한 mVOIP의 또다른 변화는 과거 사업자가 주도했던 푸쉬(Push) 정책이 아닌 사용자의 니즈(Needs)가 만드는 풀(Pull) 정책이라고 할 수가 있다. 이는 소비자의 니즈가 만들어내는 시장이 mVOIP 기술의 발전과 네트워크의 고도화를 통해 무료통화라는 새로운 융합비즈니스를 위한 상품을 만들어 낸 것이다. 이렇듯 모바일 네트워크 환경의 변화를 통해서 만들어진 새로운 시장은 창조경제 시대에 융합비즈니스의 디딤돌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통신수단의 혁명적인 변화를 예고하고 있는 mVOIP의 확산은 기존의 회선교환 방식의 통신서비스를 대체할 수단으로 부각되고 있다.
mVOIP는 단순히 모바일 음성통화 뿐 아니라 인스턴트 메시징, 그룹 메시징 그리고 그룹 영상통화 기능 등을 통합하는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플랫폼으로 성장한다는 점에서 기존의 통신서비스의 변화를 주도하고 있다는 점에서 중요한 것이다. 또한 ICT 산업이 발전함에 있어 토대의 하나가 통신이라는 것을 감안한다면 mVOIP는 ICT 산업의 고도화는 물론 빅데이터와 사물인터넷 그리고 클라우드 서비스의 핵심요소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하여 전 세계적으로 mVOIP의 활용을 위한 연구가 한창이며 산업의 시장을 늘리기 위해 시장에 참여하고 있는 사업자들의 기술 및 융합에 대한 적극적인 전략도 필요할 것이다. 인터넷을 포함한 ICT 산업의 급속한 성장은 정보통신 등 사회 전반에 많은 변화를 가져왔으나 mVOIP 서비스의 도입에 따른 음성통화 수익의 하락 등 부정적인 영향에 대한 통신사업자의 입장에 따라 국내 mVOIP 시장은 크게 성장하지 못하고 있다.
본 연구는 mVOIP를 기반으로 하는 FMC와 같은 서비스의 지속적인 개발에 대한 논문이다. 폐쇄형 생태계를 지양하고 개방형 생태계를 지향함을 통해서 FMC와 같은 다양한 융합상품의 개발이 가능할 것이다. 통신서비스 시장은 현재의 음성통화 수익을 지키기 위한 통신사업자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전송속도의 증대 및 효율적인 망구조의 개선 등을 통해 새로운 융합비즈니스 모델들이 속속 출시될 것이다. 현재 통신서비스 사업자들은 mVOIP가 통신서비스의 주류로 자리 잡을 경우를 대비해서 VoLTE 기반의 융합비즈니스 모델의 개발에 노력해야 할 것이다. 본 논문은 mVOIP에 대한 고찰과 L사의 스마트 FMC 2.0 융합상품의 사례연구를 통해 발전적인 mVOIP 기반의 융합 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
Author(s)
노경민
Issued Date
2014
Awarded Date
2014-08
Type
Thesis
Keyword
4GmVoIPLTEVoLTE이동통신
URI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9620
Advisor
임욱빈
Degree
Master
Publisher
한성대학교 컨설팅대학원
Appears in Collections:
융합기술학과 > 1. The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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