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종사원이 인지하는 조직신뢰가 직무열의 및 직무만족에 미치는영향
- Alternative Title
- 긍정적 심리자본의 매개효과
- Abstract
- 현 시대의 수많은 기업들은 외부환경에 의하여 급변하고 있으므로 조직이 인적자원 관리 시 고객과의 서비스접점에 있는 종사원의 관리가 매우 중요할 것이며 조직원들이 조직에 대한 신뢰를 갖도록 충분한 지원을 하는 것이 결과적으로 조직에 대한 변화와 지지행동으로 이어지고 조직에 대한 신뢰는 직무열의를 가지게 하며 직무만족에도 많은 영향관계가 있을 것으로 보았다. 또한 개인적 성향인 긍정적 심리자본이 매개하는 역할 또한 매우 클 것이라는 가정 하에 조직신뢰의 구성요인들을 도출하며 그 신뢰성과 타당성검증을 통해 조직신뢰의 평가척도를 개발하고 호텔종사원이 인지하고 있는 조직신뢰에 긍정적 심리자본의 매개효과와 호텔종사원이 인지하는 직무열의와 긍정적 심리자본 간의 인과관계를 검토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호텔종사원이 인지하는 조직신뢰의 요인추출의 결과 3개의 요인이 도출되어 각각의 요인명은 특성에 맞게 상사신뢰, 동료신뢰, 기관신뢰로 명명하였고 각 6문항씩 총 18문항, 직무열의 6개의 문항, 직무만족 6개의 문항, 긍정적 심리자본 10개의 문항을 도출하여 요인분석에 적용한 연구를 실시 한 결과 첫째, 호텔종사원이 인지하는 조직신뢰의 상사신뢰, 동료신뢰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나, 기관신뢰는 직무열의에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조직신뢰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시점에서 상사신뢰, 동료신뢰만이 직무열의에 영향을 준다는 연구결과를 도출하였으며 열의를 가지고 일할 수 있는 조건에는 상사나 동료등과 같은 직접 부딪치는 관계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조직신뢰가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관계에 대하여 상사신뢰, 기관신뢰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나, 동료신뢰는 직무만족에 유의하지 않으며 조직신뢰 중 직무만족에는 상사신뢰와 기관 신뢰가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어 열의를 가지고 일하는 것과 직무에 대한 만족을 느끼는 것에는 신뢰의 요인이 차이가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셋째, 직무열의 및 직무만족은 직무열의가 높을수록 직무만족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긍정적 심리자본이 조직신뢰와 직무열의에 매개역할을 할 것 이라는 가설을 증명하기 위하여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긍정적 심리자본은 동료신뢰, 기관신뢰가 직무열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완전매개 하였으며 상사신뢰는 직무열의에 유의한 영향을 주었으며 상사신뢰와 직무열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부분 매개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다섯째, 긍정적 심리자본은 동료신뢰가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완전매개 하고 상사신뢰, 기관신뢰가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부분 매개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긍정적 심리자본이 조직신뢰와 직무만족에 매개역할 관계에서 조직신뢰 중 동료신뢰와 기관신뢰에만 완전매개 역할을 하며 상사신뢰는 부분매개 역할을 하고 있음을 알 수 있으며 조직신뢰와 직무만족에 긍정적 심리자본은 동료신뢰만 완전 매개역할을 하고 상사신뢰와 기관신뢰는 부분매개 역할을 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동료에 대한 신뢰와 기관의 신뢰가 직무열의에 영향을 미치기 위해서는 긍정적 심리자본이 필요하며 동료신뢰는 직무만족에 긍정적 심리자본이 필요하다는 연구 결과를 도출하고 있다.
- Author(s)
- 이준호
- Issued Date
- 2017
- Awarded Date
- 2017-08
- Type
- Thesis
- Keyword
- 조직신뢰; 직무열의; 직무만족; 긍정적 심리자본; 호텔종사원
- URI
-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95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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