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AK

호텔종사원의 교육훈련 전이가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

Metadata Downloads
Abstract
본 연구는 호텔기업 종사자의 교육훈련 특성과 기업의 특성인 조직의 학습자 지원 환경 특성, 학습자 개인의 특성인 자기 주도성을 중심으로 교육훈련전이와 조직유효성 간의 관계를 파악․분석하여 규명하고자 하였다.
실증분석을 토대로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훈련에 대한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교육훈련의 특성, 학습자 지원환경특성, 학습자 개인 특성으로 차원화 되었다.
둘째, 호텔기업 종사자들의 교육훈련에 있어서 교육훈련실시자의 능력은 교육훈련 전이에 미치는 영향관계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호텔종사자의 교육훈련에 있어서 학습자의 지원환경특성은 교육훈련 전이에 영향관계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호텔종사자의 교육훈련에 있어서 학습자의 자기주도성은 교육훈련 전이에 영향관계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호텔기업 종사자들의 교육훈련에 있어서 교육훈련실시자의 능력은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관계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호텔기업 종사자들의 교육훈련에 있어서 학습자 지원환경특성은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관계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일곱째, 호텔기업의 종사자들의 교육훈련에 있어서 학습자 개인특성은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관계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여덟째, 호텔기업 종사자들의 교육훈련에 있어서 교육훈련실시자의 능력은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관계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아홉째, 호텔기업의 종사자들의 교육훈련에 있어서 학습자 지원환경특성은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관계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열번째, 호텔기업의 종사자들의 교육훈련에 있어서 학습자 개인특성은 조직몰입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열한번째, 호텔종사자의 교육훈련에 있어서 학습자의 교육훈련 전이는 직무만족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열두번째, 호텔종사자의 교육훈련에 있어서 학습자의 교육훈련 전이는 조직몰입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훈련이 성과중심이 되기 위해서는 교육훈련 특성에 따른 프로그램 구성요소와 중요성을 인식하고, 그에 알맞은 프로그램을 설계․실시․평가해야 하며, 호텔기업은 조직구성원 모두가 스스로 자기주도 학습이 될 수 있는 학습지원 환경을 조성하고, 또한 구성원들은 자기주도성을 갖출 수 있도록 변화시킴으로써 교육훈련이 효과성 제고로 이어질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Author(s)
송기남
Issued Date
2013
Awarded Date
2013-02
Type
Thesis
Keyword
교육훈련특성교육훈련 전이조직유효성
URI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9499
Affiliation
한성대학교 경영대학원
Advisor
우성근
Degree
Master
Publisher
한성대학교 경영대학원
Appears in Collections:
호텔관광외식경영학과 > 1. Thesis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공개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