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AK

호텔 뷔페레스토랑의 오픈주방위생환경요인이 브랜드가치 및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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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현대인들은 음식이 배를 채우기 위한 것이 아닌 맛있고 건강한 음식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음식은 특화된 영역으로 “음식은 가장 폭넓고 친숙한 상태에서 형성된 사회조직의 산물이자 음식은 다양한 문화 현상을 흡수하고 내보내는 프리즘”으로 호텔의 뷔페 레스토랑(Buffet Restaurant)은 식사장소의 제공과 함께 마음껏 먹을 수 있는 식음료와 디저트의 공급이 핵심적인 구성요소가 되고 오픈 주방으로 인한 주방위생환경이 노출되어지는 시점에서 고객들이 느끼는 오픈주방 위생환경요인이 브랜드가치와 고객만족을 제고 하는 중요한 과제로 대두되고 있다. 호텔뷔페레스토랑의 주방위생환경요인에 관한 조리사들의 직무만족 및 직무성과에 관한 연구는 많이 진행 되어 왔다. 그러나 호텔 뷔페 레스토랑의 오픈주방으로 변화되어가는 요즈음 주방위생 환경요인을 이용고객을 중심으로 한 관점에서는 연구가 미비한 상황이다. 호텔 뷔페레스토랑을 이용하면서 시시각각으로 변하는 고객을 만족시키고 브랜드가치를 향상시키기 위한 호텔의 자구책과 차별화된 경쟁력이 필요하다. 본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호텔 뷔페레스토랑의 오픈주방 위생환경요인과 브랜드가치, 고객만족에 대한 다양한 선행연구자의 이론과 이에 관련된 변수들 간의 관계를 도출하였으며, 관련되어진 변수들 간의 관계에 대하여 연구모형을 제시하였으며, 이에 따라 연구가설을 도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8.0 통계 패키지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설문조사를 호텔뷔페레스토랑의 이용객을 중심으로 350부 중 조사의 타당성을 높이기 위하여 322부를 최종적으로 사용하였으며 인구통계에 대해서는 빈도분석, 기술통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호텔 뷔페레스토랑의 오픈주방 위생환경요인과 브랜드가치, 고객만족에 대해서는 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을 실시하고 연구의 가설 검증을 위해서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연구 개념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선택속성 요인은 종속변수인 브랜드가치와 고객만족 간의 상관관계분석결과 유의한 영향 관계인 것으로 나타났음을 확인하였다. 주방환경요인 중 조리위생과 저장위생의 요인이 브랜드가치에 상대적으로 큰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가설에서와 같이 식품위생, 조리위생, 저장위생 3개의 요인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호텔 오픈주방 위생환경요인과 고객만족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그에 따른 결과는 식품위생, 시설&기구위생, 조리위생, 저장위생 요인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브랜드가치와 고객만족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회기분석을 실시한 결과에서 브랜드가치가 높을수록 고객만족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호텔 뷔페레스토랑의 오픈주방 위생환경요인이 차별화된 브랜드가치를 창출하며 오픈주방 위생환경요인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규명하기 위하여 체계화 된 요인을 도출하였으며 고객의 브랜드 가치의 시작에서부터 고객만족에 이르는 실증적 연구로 이를 증명하는데 의의가 있다.

오픈주방 위생환경요인에서는 시설&기구위생이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으며 호텔 뷔페레스토랑의 이용목적은 각종모임이나 행사 등의 다양한 목적에 의하여 이루어지고 있고 즉석조리가 많아지고 그로 인한 주방이 오픈되어 오픈주방의 위생환경요인이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특히 고객이 느끼는 셀프 바의 깨끗함, 불판의 청결과 환기시설, 음식진열 기물 등의 위생이 고객들이 인지하는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아직 많은 연구가 이뤄지지 않은 호텔주방 위생환경요인에 따른 브랜드가치와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 등을 통합적으로 규명하는 것이다. 이를 통하여 호텔 뷔페레스토랑의 오픈주방 위생환경요인이 브랜드가치에 미치는 중요성과 고객만족에 미치는 구체적인 영향관계를 검증하고, 호텔 뷔페레스토랑의 오픈주방 위생환경요인이 브랜드가치를 강화할 수 있으며 고객만족에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는 시사점을 제시하고 오픈주방 위생환경을 개선하여 브랜드가치와 고객만족을 높일 수 있는데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게 될 것이다. 그러나 서울지역과 경기지역의 호텔뷔페레스토랑 이용고객을 대상으로 하여 설문조사가 이루어졌으며 표본의 수집 과정에 따른 한계로 인한 일반화의 어려움이 있었다, 오픈주방 위생환경요인에 대한 브랜드가치에 미치는 영향 관계 연구에서 호텔의 등급과 지역을 구분하여 다루지 않았으며 주방위생환경요인에 대한 요인을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추출하여 다소 한정된 변수로 설문조사가 이루어진 한계점으로 볼 수 있으며, 향후에는 본 연구에서 나타난 한계점들이 충분히 보안되어야 할 것이며 또한 더욱 완성도 높은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Author(s)
오경인
Issued Date
2016
Awarded Date
2016-02
Type
Thesis
Keyword
호텔 뷔페레스토랑오픈주방위생환경요인고객만족브랜드가치
URI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9478
Affiliation
한성대학원 경영대학원
Advisor
허진
Degree
Master
Publisher
한성대학교 경영대학원
Appears in Collections:
호텔관광외식경영학과 > 1. The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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