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태인지능력 측정에 관한 연구
- Alternative Title
- 연상에 의한 윤곽선 인지를 중심으로
- Abstract
- 최근 첨단과학과 컴퓨터, 인공지능의 발달은 역설적으로 인간의 능력에 대한 관심을 증가시키고 있다. 인간의 다양한 능력 중에서도 시각에 의해 사물을 인지하는 능력은 단순한 기계적인 과정이 아니라 종합적이고 창의적이며 지극히 개인적인 성격이 강하다. 따라서 그 능력을 가늠하고 측정하는 일은 개인을 이해하고 파악하는데 큰 도움을 줄 수 있다.
지금까지 개별 능력 측정 검사는 지능을 측정하는 지능지수 IQ, 감성지수라 불리는 EQ, 언어적 측정법에 절대적으로 의존하는 적성·인성검사가 대부분이었다. 몇몇 실시되고 있는 시각분야에서의 능력 측정 검사는 시력과 관련된 기능검사 이거나 아동의 학습능력 측정이나 장애 여부를 판별하는 목적으로 실시되었기 때문에 일반인 측정을 위해서는 그 활용이 거의 불가능했다.
본 논문은 인간 개개인이 가지고 있는 연상에 의한 형태인지능력을 객관적으로 측정해 보려는 의도에서 시작되었다. 또한, 연상에 의한 형태인 지능력이 사람에 따라 크게 다르다는 가정하에 객관적인 측정도구를 개발하고 과학적인 실험을 실시하여 이를 확인함으로서 형태인지능력, 연상 능력이 우수한 인재를 선발할 때 활용하고, 디자인 발상교육의 효과검증에도 유용하게 쓰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본 연구의 가장 큰 목적이다.
인간이 사물의 형태를 인지하는 것은 다양한 요소에 의한 복합적인 작용이기 때문에 본 실험에서는 형태인지의 가장 기본이 되는 윤곽선 인지를 중심으로 범위를 한정하였다.
실험결과 미술 디자인 분야를 전공한 교수, 디자이너, 화가, 대학생들로 구성된 소위 전공자 집단이 비전공자 집단보다 연상에 의한 형태인지 능력이 훨씬 우월하였다. 실험유형별로는 본 연구에서 실험한 4가지 유형 모두 전공자의 형태인지능력이 높게 나타났으며, 특히 윤곽선이 확실한 대상을 관찰하며 인지하는 실험보다 불확실한 형태를 추측, 연상하며 인지하는 실험에서 전공자와 비전공자의 차이가 더욱 크게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본 인구에서의 형태인지능력 측정실험이 예술, 디자인 분야의 작업들과 결코 무관하지 않으며 창의적인 작업수행능력에 있어서 커다란 역할을 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번 연구에서 발상교육의 효과는 구체적으로 측정할 수 없었지만 기존의 발상교육이 개인의 형태인 지능력과 결코 무관하지 않음을 확인하여 후속 연구 방향을 설정할 수 있었다. 또한 비전공자 중에서 형태인지능력이 높은 집단에 대한 판별 방안에 관한 연구도 추가적으로 진행되어야 할 것이며 이러한 연구는 청소년이나 아동들의 적성과 소질 개발에도 유용할 것이다.|Everyone knows most of visual design is strongly related to recognition and association, but the study is very insignificant in viewpoint of design for the capability of recognition and association This study was started to make an objective survey of form recognition capability. If the measurement is available, it will be used on the various studies and practical life.
As a new attempt for a great ambition, this study make a survey of form recognition focused on recognition of contours or outlines by association in use of various attributes of visual perception, which is closely related to recognition in design.
The survey was made in various methods and objects.
As a result of individual questionaire, design majors have better form recognition than non-design majors and men have better than women.
In 4 patterns of this study design majors are prior to non-design majors and especially the difference of design majors and non-majors is bigger in the experiment of observation on a real form than of association on indistinct form.
For the above result of this study
First, the measurement of form recognition is available.
Second, the relation between the capability of form recognition and the expression was founded in the curriculum of design major. Third, the objective survey method of form recognition needs to be developed by the following studies.
Through the following studies this survey will be settled down as an objective measurement method of the capability of visual perception.
- Author(s)
- 李美龍
- Issued Date
- 2002
- Type
- Thesis
- Keyword
- 형태인지능력; 연상; 윤곽선 인지; 시각커뮤니케이션
- URI
-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9455
- Authorize & License
-
- Files in This Item:
-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