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매니얼 디저트 메뉴품질이 고객만족과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 Alternative Title
- -가격민감도를 조절효과로-
- Abstract
- ‘복고’의 유행은 끝나지 않고 계속 진화하고 있다. 모든 산업방면에서 유행하지만 특히나 제과산업계에서는 ‘할매니얼’ 이라는 뉴트로 트랜드로 진 화하며 유행을 넘어 하나의 식문화로써 자리잡고 있다. 제과산업의 새로운 개 념인 ‘할매니얼 디저트’는 전통 디저트나 한식 디저트를 ‘힙’하게 재해석하며 국내의 디저트 문화를 새로운 방면으로 진화시키고 있다. 이러한 현상에 관해 본 연구에서는 할매니얼 디저트 메뉴품질이 고객만족과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더 나아가 가격민감도를 조절효과로 설정하여 각 변수가 서 로 미치는 영향력을 실증적이고 논리적으로 분석하여 관련 산업에 종사하는 경영자와 운영자에게 효과적인 경영 및 운영방법을 제시하는데에 목적을 둔 다. 서울, 경기, 인천 등 수도권의 할매니얼 디저트 이용 경험이 있는 고객을 대상으로 설문을 진행하였으며 총 350부 중 유효 표본 298부를 실증적이고 객관적으로 분석하였다. 수집한 설문은 SPSS 29.0.1.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고, 연구의 목적구현을 위해 각 변수의 선행연구들을 바탕으로 하여 할매니얼 디저트 메뉴품질의 하위요인을 맛, 다양성, 독창성, 건강성으로 설정 하였다. 자료의 분석을 위해 첫째, 연구의 일반적 특성 탐색을 위한 빈도분석 실시. 둘째, 할매니얼 디저트 메뉴품질의 요인분석과 척도의 신뢰도 및 타당 성 검증을 위한 크론바흐 알파(Cronbach‘s alpha)계수 확인. 셋째, 각 변수간 의 관계 파악을 위한 상관관계 분석 실시. 넷째, 할매니얼 디저트 메뉴품질이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과 가격민감도의 조절효과의 검증을 위한 다중회귀 분석과 조절효과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가설에 대한 분석 결과는 아래와 같다. 첫째, 할매니얼 디저트 메뉴품질의 하위요인인 맛, 다양성, 독창성, 건강성 이 고객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라는 가설 1은 논리적인 분석결 과를 나타내며 채택되었고, 메뉴품질이 우수할수록 고객만족은 증가한다고 할 수 있다. 둘째, 할매니얼 디저트 메뉴품질은 재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 다 라는 가설 2는 메뉴품질 하위요인 중 맛과 건강성 요인만 채택되어 가설 이 부분적으로 채택되었으며, 음식의 맛과 건강성이 우수하다면 고객의 재구 매에 긍정적인 반응을 이끌어 낼 수 있다고 할 수 있다. 셋째, 고객만족도는 재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라는 가설 3은 논리적으로 분석되었고 가설은 채택되었으며, 고객만족의 증가는 재구매 의도로 이어지는데에 긍정적인 역할을 한다고 할 수 있다. 넷째, 가격민감도는 할매니얼 디저트 메뉴품질과 재구매의도 간의 관계를 조절할 것이다 라는 가설 4는 건강성의 요인에 한해서 부분적으로 채택되었 으며 가설은 부분적으로 채택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고객의 가격민감도가 높 더라도 건강성에 관한 품질이 우수한 제품이라면 가격민감도가 재구매의도에 부정적으로 미칠 수 있는 영향을 약화시킨다고 할 수 있다. 위의 분석결과에 따른 본 연구의 시사점과 한계점, 향후 연구방향에 대해 말하자면, 본 연구의 결과로 할매니얼 디저트에 대한 학문적 근거, 기초이론 의 근거를 마련했고, 할매니얼 디저트 메뉴품질이 우수하다면 고객의 만족이 이루어지고 또한 이와 별개로 재구매의도에 일정부분 영향을 미치는 것을 검 증하였다. 또한, 메뉴품질 중 건강성에 한하여서 가격민감도의 조절효과를 확인하였 으며 이 결과는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건강하지 않은 서양식 디저트’보다 가 격이 비싸더라도 ‘건강한 할매니얼 디저트’를 구매할 것이라는 할매니얼 트랜 드 현상을 잘 설명하고 있다. 결과적으로 논리적 근거를 제시함으로써 할매니얼 디저트 상품에 관한 고 객행동에 대해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데 기여했다고 할 수 있으며 빈도분석 을 통하여서 산업과 기업경영의 측면에서 실무적 방향성을 제시하였다. 하지만 연구대상과 지역이 한정적인 점, 메뉴품질의 요인을 더 다양하게 설정할 수 있는 점 등이 한계로 남아있으며 향후 추가적인 연구를 통하여서 관련 연구의 신뢰도와 유효성을 증대할 필요가 있다.
- Author(s)
- 고영준
- Issued Date
- 2024
- Awarded Date
- 2024-02
- Type
- Thesis
- Keyword
- 할매니얼; 할매니얼 디저트 메뉴품질; 고객만족; 재구매의도; 가격 민감도
- URI
-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9408
- Authorize & License
-
- Files in This Item:
-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