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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식 레스토랑의 메뉴품질이 고객만족과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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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본 연구는 서울·경기지역에 위치한 한식 레스토랑을 이용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한식 레스토랑 메뉴품질의 중요도와 만족도의 차이, 한식레스토랑 메뉴품질이 고객만족 및 재방문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며, 고객만족도는 재방문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또한 향후 한식 레스토랑의 경영주 및 창업을 준비하는 예비 경영주 등 한식 레스토랑에 종사하는 실무자들에게 효율적인 운영방안 및 효과적인 마케팅 방안을 수립하는데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하는데 궁극적인 목적이 있다.
실증분석에 필요한 속성 및 변수의 추출은 내용의 타당성 제고를 위하여 선행연구들의 문헌적 고찰을 통해 추출하였고, 조사한 자료에 대한 분석은 SPSS 18.0 통계 패키지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수행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주 고객층은 30-40대의 전문대 졸업 이상 학력의 회사원과 주부이며, 월 평균 300-400만 원대의 소득자가 가장 많은 분포를 보이고 있었다.
둘째, 한식 레스토랑을 이용하는 주된 목적은 친목도모이며, 월 1-2회 음식의 맛과 가격, 위생을 기준으로 레스토랑을 선택하며, 이용경험과 주변인의 소개를 통해 정보를 획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한식 레스토랑 메뉴품질의 요인분석결과 웰빙메뉴, 음식품질, 메뉴다양성, 메뉴독창성, 메뉴가격의 5개 요인으로 추출되었고, 재방문의도는 재방문, 추천의 2개 요인으로 추출되었으며, 고객만족은 한식 레스토랑 이용 전반의 만족으로 분류하였다.
넷째, 한식 레스토랑 메뉴품질 ‘가격의 적절성’과 ‘타 레스토랑 대비 가격의 합리성’은 고객이 생각하는 중요도에 비해 만족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고, ‘다양한 식재료의 사용’과 ‘차별화된 메뉴구성’은 그 중요도에 비해 고객이 지각하고 있는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한식 레스토랑 메뉴품질 요인 중 메뉴다양성, 메뉴독창성, 메뉴가격은 한식 레스토랑의 고객만족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한식 레스토랑 메뉴품질 요인 중 메뉴다양성은 재방문의도의 재방문과 추천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메뉴 독창성은 재방문의도의 재방문에 유의한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곱째, 한식 레스토랑의 고객만족도는 재방문의도의 재방문과 추천요인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본 논문이 가지는 의의는 한식 레스토랑의 유형을 분류함과 동시에 한식 레스토랑 메뉴품질에 대한 연구가 부족한 상황에서 한식 레스토랑 메뉴품질과 고객만족, 재방문의도를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연구의 영역을 넓힌 것에 의의가 있다.
Author(s)
장형심
Issued Date
2013
Awarded Date
2013-02
Type
Thesis
URI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9395
Affiliation
한성대학교 경영대학원
Advisor
허진
Degree
Master
Publisher
한성대학교 경영대학원
Appears in Collections:
호텔관광외식경영학과 > 1. The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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