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AK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자전적 서사 텍스트 생산 교육 방안 연구

Metadata Downloads
Abstract
본고는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자전적 서사 텍스트 생산 교육 방안을 모색하는데 그 목적을 둔다. 자전적 서사는 작가 혹은 화자의 삶과 경험을 바탕으로 한 자기 자신의 이야기를 1인칭으로 서술한 것이다. 자서전, 회고록, 자기에 대한 에세이 등이 이에 해당되며, 작중 화자가 ‘나’와 더 가까운 형태를 자전적 서사라 한다. 자전적 서사는 자기 자신을 거리두기를 통해 바라보며 객관화시키고, 정도에 따라 관조적인 태도를 취할 수 있다. 개인의 삶과 경험을 서사화하여 개인과 분리시키는 것은 자신의 삶을 객관적으로 바라보고 반성적 성찰을 가능하게하며, 현재의 삶과 고민을 대비시킴으로서 현재 가지고 있는 문제 해결 가능성을 모색하고 더 나아가 자기 치유의 효과를 가지고 오게 된다.
한국어 학습자 중 특히 유학생들은 학업 이외에도 다양한 문제를 직면하고 있다. 학업과 진로, 교우관계와 학교생활, 생계 등의 문제는 한국어 수업과는 별도로 상담 등을 통한 해소가 필요하나, 이러한 학습자 요구는 다양하지만 이를 충족시킬 제도적 장치나 프로그램이 현 단계에서는 부족한 것으로 판단된다. 이들의 고충이 지속될수록 학습동기의 저하로 이어질 우려가 상당하며, 타지 생활에서의 부정적 인식이 자리 잡힐 가능성 또한 크다. 2014년도까지 잠시 주춤했던 유학생 증가율은 2016년도를 기준으로 10만여 명으로 다시 점진적으로 증가하는 추세를 보인다. 늘어가고 있는 유학생의 수에 따라 일반 목적 혹은 학문 목적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여러 교수 방안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는 가운데, 학습자 요구를 고려한 학습동기 향상 방안 마련도 시급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국내에 유학 온 한국어 학습자들에게 자전적 서사 표현을 하도록 유도함으로써 학습자 스스로 서사 텍스트를 생산해 내게 하는 것이 주된 목적이다. 본고는 일련의 생산 과정을 통해 학습자의 현재의 문제점을 과거의 ‘나’와 대비시킴으로써 자아정체성과 자존감을 확립시키는 자기 치유 효과가 기대되는 활동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와 같은 과정은 교수자와 학습자의 지속적인 피드백으로 이루어져 학습자 상담과 같은 효과를 지닌다. 더불어 이와 같은 활동을 통해 학습자는 스스로 한 편의 서사를 완성해가는 과정에서 간접적으로 언어 학습 효과를 거두게 되고 나아가 성취감을 얻어 학습동기 향상의 효과를 거두게 된다.
이러한 자전적 서사 텍스트 생산 단계화의 모형은 기존의 한국어 교육에서의 쓰기 단계와 자전적 서사의 교육적 효용성을 접목하여 조금 더 효과적이고 체계적인 자전적 서사 텍스트 생산 교육 방안을 모색하기로 한다. 이를 실제 적용하여 학습자가 생산한 자전적 서사 텍스트와 반응을 분석한 결과, 학습자들은 자전적 서사를 통한 과거의 나와 대면하며 긍정 혹은 부정적 반응을 보이며 자기 자신을 객관화하는 데 성공하였다. 더불어 현재의 문제점과 대비하여 스스로 자신의 문제점과 해결 방안을 교수자 피드백의 도움을 받아 도출하였다. 따라서 자전적 서사 텍스트 생산 활동은 한국어 학습자들에게도 교육적으로나 자기 치유적으로도 효과적이며, 더 나아가 개인의 창작 욕구 충족과 기존 학습에 대한 동기 향상으로도 나아갈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Author(s)
박정수
Issued Date
2018
Awarded Date
2018-02
Type
Thesis
Keyword
한국어교육유학생자전적 서사자기서사학습자 요구학습동기L2 동기적 자아체계자기 치유 효과쓰기 모형학습자 상담피드백
URI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9321
Affiliation
한성대학교 대학원
Advisor
김동환
Degree
Master
Publisher
한성대학교 대학원
Appears in Collections:
한국어교육학과 > 1. Thesis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공개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