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AK

한국어 성취도 평가의 문항 분석 및 실제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지필 평가를 중심으로
Abstract
성취도 평가는 한국어 학습자들이 가장 많이 응시하는 평가이다. 교육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퀴즈, 수시, 요약, 중간, 기말 평가 등이 여기에 해당한다. 이 중에서 중간, 기말 평가는 그 중요도가 매우 크다. 수료 점수에서 비중이 가장 클 뿐만 아니라 진급 혹은 대학 진학, 회사 입사를 결정하는 자료로 활용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신뢰도 높은 평가 도구를 사용하여 객관적인 평가가 이루어져야 한다.
본 연구는 이러한 성취도 평가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평가 도구로서의 문항에 대해 연구하였다. 지필 평가에서 평가 문항은 결과와 직결되는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이다. 현재 각 교육 기관에서 성취도 평가 관련 업무는 교사가 담당하고 있다. 그러나 관련 연구가 부족하고 타 기관과 자료를 공유할 수 없어 문항 출제 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출제와 관련한 지침이 있다면 교사의 출제 부담을 덜어줄 것이며 평가 도구의 신뢰도도 높아질 것이다. 또한 객관적인 자료를 도출해 낼 것이다. 이에 본 연구자는 출제 지침으로 영역별로 어떠한 유형이 출제될 수 있는가, 그 유형이 어느 등급에서 평가될 수 있는가를 정리해 제시하였다. 이때 근거는 교육 기관의 성취도 평가 문항이었다. 이 문항은 교육 경력과 대내외적으로 출제 경험이 풍부한 교사가 만든 것이며 오랜 시간 수정․보완하여 완성도를 높인 것이다. 이에 유형별, 등급별 평가 문항 지침 제작의 객관적인 자료로 활용하였다. 자료의 객관성을 높이고자 분석의 대상은 서울에 위치한 곳으로 교육 기간이 10년 이상이며 자체 교재를 개발하여 사용하고 있는 곳으로 하였다. 또한 1급부터 6급까지의 교육을 모두 실시하고 급별 학급 수가 3개 이상인 곳으로 하였다. 이는 다른 기관과의 교류, 문항의 질, 출제자의 전문성, 등급별 문항 유형 및 출제 비율, 출제자 수를 고려한 것이다. 이러한 기준으로 서울 소재 주요 대학의 교육 기관 8곳이 선정되었다. 선정된 8곳의 지필 문항은 어휘․문법, 쓰기, 듣기, 읽기로 나눠 문항 유형을 분석하였으며 유형별 특징, 출제 비율 등을 함께 제시하였다. 또한 기관의 실제 평가 문항을 예로 제시하여 이해를 도왔다. 이를 통해 5장의 ‘성취도 지필 평가 문항의 실제’를 완성하였다.
성취도 평가는 특성 상 기관의 문항을 공개하기가 어렵다. 관련 연구가 부족하고 연구가 특정 대학에 국한되어 있는 것도 이러한 이유 때문이다. 본 연구는 그동안 성취도 평가의 어려움으로 지적되었던 연구의 한계점을 극복하고 기관의 실제 문항 분석을 통한 결과물 제시라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본 연구의 결과물은 현직 교사들에게는 성취도 평가에 대한 이해 및 문항 점검 자료로, 신입 교사들에게는 출제의 지침서로, 예비 교사들에게는 성취도 평가 및 지필 평가에 대한 이해를 돕는 안내서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Author(s)
허유경
Issued Date
2018
Awarded Date
2018-02
Type
Thesis
Keyword
성취도 평가지필 평가
URI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9315
Affiliation
한성대학교 대학원
Advisor
김동환
Degree
Doctor
Publisher
한성대학교 대학원
Appears in Collections:
한국어교육학과 > 1. Thesis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공개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