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AK

한국어 말하기 유창성 향상 교육을 위한 섀도잉 활용 방안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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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ernative Title
–베트남인 중급 학습자를 중심으로-
Abstract
본 연구는 베트남중급 한국어 학습자의 말하기 유창성 교육을 위한 섀도잉 활용 방안을 탐구하고자 하였다. 연구의 주요 목적은 학습자들이 한국어를 더욱 유창하게 구사할 수 있도록 돕는 효과적인 교육 방법을 개발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섀도잉을 활용하여 발음, 억양, 발화 속도 등을 개선하고, 학습자들이 더욱 유창하고 자연스러운 대화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연구는 다섯 개의 장으로 구성하였다. 제 I 장에서는 연구의 목표와 방법, 그리고 관련 선행 연구를 탐구하였다. 제 II 장에서는 말하기 유창성의 개념과 구성 요소, 섀도잉의 효과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검토하였다. 제 III 장에서는 베트남 내 대학교에서의 한국어 말하기 교육 현황과 교재 및 교육 방법을 분석하였다. 교사들의 의견과 교재 분석을 통해 현재 교육의 실제 상황을 파악하였다. 제 IV 장에서는 중급 학습자를 대상으로 섀도잉을 활용한 수업 모형을 제시하였다. 이를 통해 학습자들의 자연스러운 발화 및 유창한 대화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하였다. 제 V 장에서는 연구 결과를 요약하고 결론을 도출하였다.
연구 결과, 단순히 특정 요소에만 초점을 맞추지 않고, 발음, 억양, 휴지, 강세 등의 모든 구성 요소를 통합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교육 방안을 제안하였다. 또한, 교재 및 음성 자료 분석을 통해 섀도잉 기법을 다양한 교재에 적용할 수 있음을 시사하였다. 이러한 교육 방안은 학습자들이 교실 밖에서도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하며, 실생활 대화에서의 자신감을 높이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그러나 본 연구는 아직 실제 수업을 통해 검증되지 않았으므로, 향후 연구에서는 베트남 중급 학습자를 대상으로 섀도잉 학습법의 인식, 태도 및 실제 효과를 구체적으로 파악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이론적 연구뿐만 아니라 실제 교육 현장에서의 적용을 통해 보다 심도 있는 연구가 이루어지길 기대한다.
Author(s)
응웬풍쩐
Issued Date
2024
Awarded Date
2024-08
Type
Thesis
Keyword
섀도잉한국어 말하기유창성말하기 교육 방안말하기 유창성베트남 중급 학습자
URI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9312
Affiliation
한성대학교 대학원
Advisor
김윤주
Degree
Master
Publisher
한성대학교 대학원
Appears in Collections:
한국어교육학과 > 1. The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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