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교육에서의 담화 표지 ‘좀’의 교육 방안
- Alternative Title
- -교재 활용 방안을 중심으로-
- Abstract
- 본 연구는 한국어 교육에서 담화 표지 교육의 필요성에 입각하여, 한국어 교재를 활용하여 담화 표지 ‘좀’을 효율적이고 체계적으로 교육하는 방안을 제안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관련 논의를 토대로 한국어 교육에서 필요한 담화 표지 ‘좀’의 기능을 공손, 약화, 강화, 회피 네 가지로 범주화하였다.
다음으로 현재 담화 표지 ‘좀’의 교육 현황을 최근 5년 동안 모든 급수가 개정된 한국어 교재를 분석하는 것과 한국어 교사들과의 인터뷰를 진행하여 살펴보았다.
분석 결과, 한국어 교재에는 담화 표지 ‘좀’의 다양한 기능들이 대화문에 출현하여 이를 교육할 수 있는 여건들이 마련되어 있었다. 하지만 이를 별도로 교육 항목으로 설정하고 있지 않아서 담화 표지 ‘좀’의 기능이 체계적이고 정확하게 교육되지 않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교사들은 자연스러운 의사소통을 위해 담화 표지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체계적인 교육을 하지 못하고 교재의 대화문에 담화 표지가 나올 경우에만 교육하고 있었다.
이와 같이 본 연구에서는 한국어 교육의 수업이 교재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고, 한국어 교재에는 담화 표지 ‘좀’을 교육할 수 있는 환경이 이미 만들어져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교재의 담화 표지를 활용하여 I–I–I 방법론으로 담화 표지 ‘좀’을 교육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또 그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하기 위해 서울대 한국어교재에 가장 빈번하게 출현한 기능인 ‘약화’ 기능을 I–I–I 방법론을 적용하여 교육하는 수업의 실례를 보여주었다. 한국어 교재들의 구성과 단원 설정이 비슷하기에 서울대 한국어뿐만이 아니라 모든 한국어 교재들의 특성과 커리큘럼에 맞춰서 담화 표지 ‘좀’의 교육에 적용할 수 있을 것이다.
- Author(s)
- 윤조현
- Issued Date
- 2018
- Awarded Date
- 2018-02
- Type
- Thesis
- Keyword
- 담화 표지
- URI
-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9306
- Authorize & Licen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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