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교회 예배무용의 유형 및 특성에 관한 연구
- Abstract
- 오늘날 기독교무용은 발전을 거듭해 선교와 교회 안에서 다양하게 도입되어 활용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교회 예배 안에서의 활용은 아직도 미미한 실정이며 여전히 교회의 특별 행사에서 쓰이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서로 다른 예배무용의 유형을 도입하여 활용하고 있는 서울의 다섯 교회들을 선정하여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예배무용이 교회의 예배 안에서 보다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는 기회를 넓히고자 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제 2장에서 예배와 예배무용에 대해 문헌적 자료를 바탕으로 의미와 본질을 알아봄으로써 예배 안에서 무용 도입의 타당성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또한 역사적으로 존재했던 기독교 예배무용의 형태들을 파악하였다. 제 3장에서는 오늘날 한국 및 해외에서 가장 보편적으로 활용되고 있는 기독교 무용에 대해 분류해보았다. 제 4장에서는 다섯 교회의 예배무용팀 또는 예배팀의 리더를 심층면접하여 운영현황, 회중과의 관계 및 특성을 알아보았다. 또한 연구자가 각 교회의 예배에 참석하여 관찰한 내용과 함께 각 예배무용의 특성을 살펴보았다.
먼저 각 교회의 예배무용 형태를 보면 A 교회는 공연형태의 예배무용을 도입하고 있으며 주일 저녁예배, 주요 교회 행사 및 절기예배에 비정기적으로 올리고 있다. B 교회는 매 주일 저녁예배 및 금요 철야예배 찬양시간에 예배무용을 하고 있으며, 교회 행사 및 교회 내외의 사역에 공연 형태로 무용을 하고 있는 워십댄스팀이 별도로 존재한다. C 교회는 주일 청년예배 찬양시간에 격주로 율동을 하며 모든 회중들이 함께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청년 예배뿐만 아니라 장년 예배에서의 특별 예배에 공연 형태로도 올린다. D 교회는 주일 본 예배 찬양시간에 회중들이 자유롭게 춤을 추는 형태이다. E 교회는 주일 본 예배 찬양시간에 무용수가 단독으로 즉흥무용을 하고 있다.
다섯 교회의 예배무용 시 회중과의 관계를 살펴보면 A 교회는 관람 형태로 회중이 참여적이지는 않으나 예배무용을 통해 은혜를 받아 설교 뿐 아니라 무용을 통해서도 말씀을 깨닫게 된다. B 교회의 회중들은 비교적 쉬운 동작의 율동을 함께 참여적으로 따라한다. C 교회 역시 몸찬양팀의 율동에 대체로 참여적으로 따라하는 편이다. D 교회는 EDM 음악에 맞춰 회중들이 자유롭게 춤을 추면서 예배에 매우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모습을 보인다. E 교회는 무용수 단독으로 즉흥무용을 추기 때문에 회중들은 수동적인 모습이다.
마지막으로 각 교회의 특성을 보면 A 교회는 대표리더가 무용계 현업에서 종사하던 전문가이며 단원들의 50% 이상이 전공자로 구성되어있다. B 교회는 보수적 교단의 장년예배임에도 대부분의 회중들이 찬무팀의 율동에 참여적이다. C 교회의 단원들은 다양한 무용장르를 구사하며 많은 연습시간을 갖는 것이 특징적이다. D 교회는 주일 두 번의 본 예배에서 1시간 30분 동안의 찬양시간에 대부분의 회중들이 춤을 춘다는 것이 두드러지는 모습이다. E 교회는 소규모의 교회로 무대도 좁고 회중과의 거리도 가까운 환경에서도 무용수가 단독으로 하나님께만 집중해서 춤을 추는 점이 인상적인 곳이다.
이 연구를 통해 다섯 가지 예배무용의 유형을 살펴봤는데 회중들이 관람하는 형태도 있었으며 보다 더 참여할 수 있는 형태도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해 각 교회의 환경, 특성에 맞게 예배무용을 다양한 방법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해 줄 수 있을 것이다.
- Author(s)
- 김영미
- Issued Date
- 2018
- Awarded Date
- 2019-02
- Type
- Thesis
- Keyword
- 예배; 예배무용; 기독교무용
- URI
-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9250
- Authorize & License
-
- Files in This Item:
-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